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헨리코박터균에 의한 만성 위축성 위염인 경우 위암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염이 위암과 연관성이 있다는데
혹시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한 위염에 걸리면 나중에 대부분 위암으로 진행되나요??
확률이 몇%정도인지.. 헬리코박터 위염 없는 사람에 비해 위암 발병률이 몇배 더 증가하는지 하는 수치가 있나해서요..


answer Re : 헨리코박터균에 의한 만성 위축성 위염인 경우 위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 상처를 일으켜 만성 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위염이 진행되면 위 점막이 위축되고, 이로 인해 위암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만성 위축성 위염이 있는 사람의 위암 발병률은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있지 않은 사람에 비해 약 3~6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만성 위축성 위염이 있는 사람은 평생 위암에 걸릴 위험이 약 3~6배 더 높은 것입니다.

위암으로 진행될 확률은 위염의 정도, 위축성 위염의 정도,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정도, 유전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위염의 정도가 심할수록, 위축성 위염의 정도가 심할수록,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정도가 심할수록 위암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가족 중에 위암 환자가 있는 경우에도 위암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헬리코박터균에 의한 만성 위염이 있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내시경 검사를 받아 위암의 조기 발견과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