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골절, 골진 관련 질문
제가 지금 제5중족골 부분골절 1주 차입니다.
부분 골절이기에 수술은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시고 계속 뒷꿈치로만 걷고 있습니다.
6주 진단을 받았는데
제5중족골의 경우 보통 골진이 몇 주 차 부터 나오기 시작하나요?
수술했을 때와 비수술 했을 때
완전 골절과 부분 골절의 경우로 나누면 보통 몇 주 차부터 골진이 나오는지 궁금합니다.
골진이 나오기 시작하면 금방 붙을 거 같다는 소견이 있으셨습니다.

첨부파일 왼쪽 사진이 2023.12.06 에 찍은 제일 최근의 X-RAY입니다.


answer Re : 골절, 골진 관련 질문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201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질문에 대한 정확한 포인트와 전문적인 답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질문에 대한 정확한 포인트와 전문적인 답변 너무나도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제5중족골 부분골절의 경우, 수술 여부와 관계없이 골진은 보통 2~4주 사이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완전 골절의 경우 골편이 부서져 있어 붙기가 더 어려울 수 있으므로, 골진이 나타나기까지 4~6주 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골진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골절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점차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골진이 완전히 형성되면 골절 부위가 견고해지기 시작하여,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해집니다.

귀하의 경우, 왼쪽 사진에서 골절 부위에 골편이 부서져 있지 않은 것으로 보이므로, 골진이 나타나기까지는 2~4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골진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통증과 부종이 감소하고, 걷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다만, 골절 부위의 회복 속도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의 진료를 통해 경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골절, 골진 관련 질문
김범철
김범철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어디가 골절되었는지에 따라 골진이 나오는 시기가 다릅니다. 왜냐하면 골절 부위에 육아조직 형성되고 연성가골을 만들어 갈 때 혈관을 통하여 영양분을 전달받게 되는데 심장에서 멀거나 혈관이 많지 않은 부위를 다치면 전달받는 영양분이 적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손가락같이 심장과 가깝고 혈관많은 부위는 6~8주 만에도 엑스레이에 골진이 보이지만 심장과 멀고 혈관이 많지 않은 종골, 거골이 다치면 골진이 나오는데 12주 이상 걸리기도 합니다.

골절이 되었다는 것은 뼈가 부러질 만큼 강한 충격이 있었다는 의미다. 이 충격은 뼈 주변의 근육, 인대 등의 연부조직도 상하게 합니다. 엑스레이에는 보이지 않지만 골절 주변 조직의 손상 정도에 따라 염증기가 달라지게 되고 모세혈관이 새로 자라야 하는 범위도 달라 골진 나오는 시기가 다릅니다. 다친 정도에 따라 가골이 만들어지는 시기도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큰 부위를 심하게 다치는 경우는 골진이 나오는 시기도 매우 늦어지게 됩니다. 심지어 다친 정도가 심해 벌어지는 경우는 골진이 아예 형성되지 않아 불유합으로 뼈이식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환자의 평소 건강상태가 골진 나오는 시기에 영향을 줍니다. 건강관리가 잘되어 있는 환자는 염증기를 빠르게 지나가고 복원기로 가면서 골진이 보이는데 건강상태가 안좋은 사람은 염증기에만 머물러 있다가 골수염이 되는 사람도 많습니다. 환자의 건강상태는 나이, 영양상태가 크게 좌우합니다. 평균적으로 젊은 사람일수록, 회복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잘 공급해 준 사람일수록 복원기로 넘어가 골진이 더 빠르게 나옵니다. 그리고 담배를 피우거나, 술을 마시는 행위같이 치료를 방해하는 행위를 하지 않은 경우에 골진 형성이 더 잘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