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수액 부작용으로 근육통, 기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수액은 주로 수분, 전해질, 영양소 등을 보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하지만 수액을 맞는 과정에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의 종류는 수액의 성분, 용량, 투여 속도 등에 따라 다릅니다.
근육통은 수액을 맞는 과정에서 혈관이 확장되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빠른 속도로 수액을 맞을 경우 근육통이 더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침은 수액에 포함된 약물이나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수액을 맞는 과정에서 혈관이 막혀 염증이 발생하면서 기침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코로나에 걸린 후 두드러기가 나타났고, 부모님의 권유로 영양제 수액을 맞은 후 근육통과 기침이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수액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액을 맞는 과정에서 너무 빨리 맞았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근육통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수액에 포함된 아미노산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귀하의 증상이 뒤늦게 나타난 코로나 후유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코로나 후유증으로 근육통, 기침, 호흡 곤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귀하의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귀하의 증상을 진찰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적절한 치료를 처방해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