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건강염려증이 너무 심해요
제목 그대로...건강염려증이 심해요 스스로 느끼고 있습니다
환절기에 눈이 조금 뻑뻑하고 침침하면 망막박리는 아닐까 걱정하며 안과 알아보고
부모님이 좀 체한 거 같다고 하시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인가 싶어 덜컥 겁나요 활명수 먹고 주무시는 부모님을 자꾸 깨워보고 싶어요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지 야근을 하면 가끔 한쪽 뒷목이 뻐근하면서 눈꺼풀이 떨리는데 그러면 또 깜짝 놀라서
눈을 한쪽씩 찡그려보고 혀를 내밀어 양쪽으로 움직여보고 그러며 마비가 온건 아닌지 확인합니다

한번씩 이렇게 놀랄 때마다 심장이 너무 쿵쾅거리고 그 불쾌하고 무서운 기분이 하루종일 가요
처음에는 그냥 걱정이 좀 많다고 생각했는데 어느날 운전대를 잡았다가
오늘 교통사고가 날지도 모른다는 걱정이 밀려들면서 갑자기 운전하기가 싫더라고요
그 순간에 이게 정상적인 정신 상태가 아님을 깨달았습니다...
신경안정제를 먹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제가 뭐든 중독이 빨리 되고 금단증상이 쉽게 생겨서요
약물치료 말고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Re : 건강염려증이 너무 심해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건강염려증은 자신의 건강에 대해 지나치게 걱정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건강염려증이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눈이 뻑뻑하고 침침하면 망막박리가 아닐까 걱정하고, 부모님이 체한 거 같다고 하시면 심장마비 전조증상이 아닐까 걱정하며, 야근을 하면 마비가 오는 게 아닐까 걱정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걱정은 귀하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건강염려증을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염려증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비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에는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귀하께서 신경안정제의 중독이나 금단증상에 대한 우려가 있으므로, 약물치료는 신중하게 고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약물치료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는 건강염려증의 인지적 요인과 행동적 요인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인지적 요인으로는 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과 믿음을 바꾸는 것이고, 행동적 요인으로는 건강에 대한 과도한 확인 행동을 줄이는 것입니다.

심리치료
심리치료는 건강염려증의 원인을 이해하고, 건강염려증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배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활습관 개선
충분한 수면,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습관 등은 건강염려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귀하의 경우, 약물치료가 부담스러우신다면, 비약물치료를 고려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인지행동치료나 심리치료는 건강염려증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건강염려증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입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수면 부족은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고, 건강염려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7~8시간의 수면을 취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최소 3일, 30분 이상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합니다.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공식품이나 인스턴트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관리합니다.
스트레스는 건강염려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 요가, 음악 감상, 산책 등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찾아 실천해 보세요.

건강염려증은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치료 방법을 찾고,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건강염려증을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건강염려증이 너무 심해요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약물 복용을 우선 고려하시고 불안장애의 경우 다른 심리치료를 같이 하시는게 도움이 됩니다.
신경안정제를 굳이 안된다고 하시는 이유가 있으신지 모르겠습니다만. 중독과 금단은 특별히 없는 약들입니다.
불안장애 때문에 불편하시고 여러가지 몸에 무리가 가고 지인들도 그렇고, 일단은 정신과 상담부터 한번 천천히 받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쾌차하시길 바랍니다.

# 불안장애(Anxiety Disorder)

불안장애는 여러 형태의 비정상적이고,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말미암아 일상 생활에 장애를 일으키는 정신 질환을 말하며 여기에는 여러가지 특정 불안 장애들로 분류가 됩니다. 불안과 공포는 위험으로부터 본인을 보호하는 일종의 정상적인 정서 반응이지만, 정상적 범위를 넘어서면 필요 이상의 불필요한 불안과 공포로 인하여 정신적 고통과 신체적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불안은 교감신경을 흥분시켜 두통, 심박동수 증가, 호흡수 증가, 위장관계 이상 증상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유발시켜 불편하고 가정과 직장 생활, 학생의 경우 학업과 같은 일상 활동을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 불안장애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장애에는 다양한 진단이 있으며, 각각 진단기준이 상이합니다. 불안장애에 속하는 대표 질환으로는 공황 장애(광장공포증을 동반하거나 하지 않는), 특정 공포증(고소 공포증, 특정 동물(예를 들어 뱀) 공포증 등), 사회 공포증, 강박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범불안장애, 급성 스트레스 장애를 포함합니다.

■ 주요 증상
불안장애에 흔한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불면증(잠을 잘 자지 못하고, 자는 중간에 자주 깨거나 잠이 들기도 힘듦)
- 예민하고 잘 놀람(그럴 때마다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고 불편함)
- 사소한 일에도 지나치게 염려함(걱정이 꼬리에 꼬리를 무는 형태의 고민에 빠짐)
- 집중을 할 수 없음(수분 이상 한가지 일에 집중이 힘들고, 했던 일이 기억이 잘 안남)
- 마음이 항상 불안한 생각으로 차 있음
- 초조함
- 쉽게 피로하고 만성적인 피로감이 있음
- 절망적이고 해결책이 떠오르지 않아 불안함
- 근육의 경직과 긴장
- 호흡이 빠름,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박동이 빨라짐
- 얼굴이나 가슴이 화끈거림
- 이마 찌푸림(자신도 모르게 얼굴을 찌푸림)
- 손발이 저림
- 입이 마름
- 목에 무엇인가 걸린 듯한 이물감이 느껴짐
- 소변을 자주 봄
- 아랫배가 불편하고 설사함
- 시력이 감퇴하고 불편함(안과적 문제가 없음에도)
- 소화가 잘 안되고 늘 속이 더부룩하며, 식사 후 답답함
- 관절이나 온몸이 돌아가면서 아픔

■ 불안장애의 아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공황 장애
공황 발작 시 호흡곤란, 가슴 답답함, 심장 박동 증가, 발한, 기절, 죽을 것 같은 생각 등과 같은 증상이 있을 수 있으며, 발작이 없을 때는 발작이 재발할 것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고, 공황 발작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장소(사람 많은 곳, 좁은 장소, 터널 등)나 교통수단(지하철, 비행기 등)을 회피하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2) 강박 장애
자신의 손이 오염되었다는 생각, 집에 문을 잘 잠그고 왔는지에 대한 걱정, 주변 물건의 배치를 대칭적으로 해야겠다는 생각 등이 자꾸 머리 속에 떠올라 이를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불안감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불안을 덜기 위해 손을 20~30분씩 자주 씻어 습진이 생기거나, 칫솔질을 오래 해 잇몸이 손상되거나, 문이 잘 잠겼는지 자꾸 확인하여 외출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합니다.

3)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정신적 충격을 주는 사고나 재해 이후에 꿈이나 회상을 통해 사고나 재해를 반복적으로 재경험하게 되거나, 이와 관련된 장소나 교통 수단을 회피하고, 각성, 흥분 상태가 지속되어 불면, 감정 통제의 어려움 등을 느끼게 됩니다.

4) 범불안장애
과도한 불안과 걱정이 장기간 지속되며, 이를 통제하기 어렵고 불안과 연관된 다양한 신체 증상(불면, 근긴장도 증가 등)이 나타납니다.

5) 특정 공포증
특정 조건에서 불안이 과도하게 상승하여 행동에 대한 통제가 되지 않는 것으로, 높은 곳, 뱀, 곤충, 혈액, 주사기 바늘 등을 접했을 때 울면서 주저앉거나 의식을 잃는 등의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사회 공포증
특징적 증상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말하거나 행동하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합니다. 대인 만남을 기피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사회생활이 어렵습니다.

■ 원인
불안장애에는 각기 다른 성격의 여러 정신질환(공황 장애, 강박 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특정 공포증 등)이 속해 있어, 복합적이라 원인을 한마디로 규정하기는 어렵습니다만 통상적으로 불안이나 우울 등의 정서적인 부분을 담당하는 뇌신경 내의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또는 과다, 유전적으로 타고난 성격이나 여러가지 일부 유전자적 문제, 뇌영상 연구에서 밝혀진 뇌의 기능적 또는 구조적 변화와, 사회심리학적인 측면,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받아들인 정보를 해석하고 판단하는 인지행동적인 부분까지도 병적인 불안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나 급성 스트레스 장애는 극심한 정신적 충격을 일으키는 사고나 재해 등이 원인으로 주로 발병합니다.

■ 치료
불안장애의 세부 진단에 따라 그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적으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이용한 약물 치료가 주요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항불안제는 즉각적으로 불안 증상을 경감하기 위해 사용되며, 항우울제는 그 효과가 나타나는데 보통 10일~2주 이상의 시간이 걸린다.
불안장애 중 공황 장애, 강박 장애, 특정 공포증, 사회 공포증 등에서는 인지행동 치료법이 비약물 치료법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인지적 측면에서 나타나는 오류를 교정하고, 불안을 일으키는 요인에 환자를 노출한 후, 환자가 가지는 불안 증상과 행동을 조절하는 행동 치료를 통합하여 치료를 합니다. 이러한 통합 기법을 불안장애 종류에 따라 8회에서 16회까지 다양한 기간 동안 시행합니다.

■ 예후
불안은 정상적인 심리 반응이기 때문에 불안을 완전히 없애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치료에 의해 불안 정도를 일상생활에 최대한 방해하지 않는 수준으로 경감시켜 정상적으로 회복할 수 있으나, 재발이 잘 되며 경과가 만성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불안장애는 흔히 우울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불안으로 인한 술을 자주 마시게 되면 알코올 의존이나 수면제과다 복용 등에 의한 약물 중독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어 이를 주의할 필요가 잇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건강염려증이 너무 심해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건강염려증 환자들은 대부분 스스로 신체적 질환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정신 치료를 거부합니다. 그러나 정신 치료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성 경과에 대응하는 대처 요령을 터득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우울이나 불안 증세가 동반된 경우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리 계획된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의사가 환자를 무시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