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저는 뇌혈관 색전술이아닌 신장 혈관 색전술을 했는데 이 경우엔 어떤 물질로 색전하나요?
신장혈관 색전술도 합병증 가능성이있나요? 그 진통제 발작 말고는 지금은 발작한적없는데 그럼 그 이후에 색전물질은 이제 다 없어져서 괜찮은건가요?


answer Re : 저는 뇌혈관 색전술이아닌 신장 혈관 색전술을 했는데 이 경우엔 어떤 물질로 색전하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신장 혈관 색전술은 신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을 막아 신장암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신장 결석을 제거하기 위해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신장 혈관 색전술에 사용되는 색전물질은 다음과 같습니다.

폴리비닐알코올(PVA):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색전물질로, 혈관 내막에 부착되어 혈류를 차단합니다.
미세스펀지(Microsponge): PVA보다 더 작은 크기의 스펀지로, 혈관 내막에 더 깊이 침투하여 혈류를 차단합니다.
젤라틴 스펀지(Gelatin sponge): PVA나 미세스펀지보다 더 부드러운 스펀지로, 혈관 내막에 부드럽게 달라붙어 혈류를 차단합니다.
신장 혈관 색전술은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관 손상: 색전물질을 주입하는 과정에서 혈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색전물질의 이동: 색전물질이 원치 않는 혈관으로 이동하여 혈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발작: 색전술 후 진통제를 투여하는 과정에서 발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감염, 출혈,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진통제 발작을 제외하고는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색전물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체내에서 분해되므로, 발작이 발생한 이후에는 색전물질이 더 이상 남아 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