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맥박이 평소에 100~110 인데 폐색전증일수도 있나요?
제가 2주전에 심한혈뇨로 응급실을 갔었는데 신장 동정맥기형으로 인한 출혈로 색전술 후 일주일간 지혈제 복용하면서 누워있었습니다. 그러고나서 퇴원했는데 지금 평소에 가만히 앉아있어도 맥박이 100이상이고 걷거나 움직이면 130까지도 올라갑니다. 이거때문에 기분탓인진 몰라도 계속 긴장상태에있고 불안합니다 .. 가끔 가만히있어도 이유없이 160까지 올라가서 숨차고 엄청 불안하고 그럴때도 있는데 왜이런걸까요? 대학병원 심장내과 진료를 받고싶어도 예약이 꽉차있어서 받을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ㅠ근데 누워있을땐 70~80 정도이고잘때는 60까지도 내려가는데 혹시 이 증상이 폐색전증이나 뇌경색증상 일수도 있나요? 신장 동정맥기형 색전술후 후유증에 이런게있어서 여쭈어봅니다.


answer Re : 맥박이 평소에 100~110 인데 폐색전증일수도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맥박이 평소에 100~110 bpm이라면, 폐색전증일 가능성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폐색전증은 폐에 혈전이 생겨 혈관을 막는 질환으로, 폐동맥압이 상승하여 호흡곤란, 흉통, 의식소실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색전증의 경우, 맥박이 120 bpm 이상으로 증가하는 경우가 많으며, 심한 경우 160 bpm 이상으로 증가하기도 합니다.

귀하의 경우, 신장 동정맥기형으로 인한 출혈로 색전술을 받은 후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색전술 후 맥박이 증가하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색전술을 통해 신장 동정맥 기형의 출혈이 멈추고 혈액이 정상적으로 순환되면 맥박이 정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다만, 맥박이 160 bpm까지 증가하고 숨이 차고 불안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폐색전증이나 다른 심혈관계 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대학병원에서 심장내과 진료를 받아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맥박이 평소에 100~110 인데 폐색전증일수도 있나요?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폐색전증이나 뇌경색 증상일 가능성은 낮아보이므로 안심하시고 내과 방문하여 우선 진료 받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