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기흉 수술 후 생활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6년 전 자연적 기흉이 발생되어 흉부 삽입술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4년 전에는 기흉이 재발하여 수술을 받았습니다. 수술 후 재발 가능성은 5% 정도라고 설명 받았습니다. 그 이후 취미로 등산을 다니고, 2박3일간 고산지대를 여행하고, 비행기를 자주 탑승해도 아무런 불편을 겪지 않았습니다.

1. 이 상태에서 페루, 칠레 같은 고산지대를 장기간 여행하면 폐에 무리가 있을까요? 오랫동안 꿈꿔온 여행이라 큰 문제가 안 된다면 꼭 가고 싶습니다ㅠ

2. 스쿠버 다이빙, 패러글라이딩, 스카이 다이빙, 등산 같은 높은 곳에서의 활동도 폐에 지장이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기흉 수술 후 생활에 대한 질문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계속 고민됐었는데 선생님 답변으로 마음을 접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슬프긴 하네요

계속 고민됐었는데 선생님 답변으로 마음을 접는 걸로 결정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슬프긴 하네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1. 고산지대는 공기 중 산소 농도가 낮기 때문에, 기흉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폐에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고산지대를 장기간 여행할 경우에는 폐에 무리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흉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고산지대를 장기간 여행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스쿠버 다이빙, 패러글라이딩, 스카이 다이빙, 등산 같은 높은 곳에서의 활동은 폐에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쿠버 다이빙은 수압 때문에 폐에 무리가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흉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높은 곳에서의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산지대나 높은 곳에서의 활동을 하고 싶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을 하고 안전한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