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현재 코로나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최근에 코로나에 걸리고 회복 단계에 있습니다.

이제는 코로나가 독감이랑 별 차이가 없다고 많이들 말하는데 실제로 후유증 면에서도 그런가요?

변종이 워낙 많은 지라 콕 집어서 말할 수는 없겠지만, 현재 우세종 기준으로 후유증은 많이 사라졌나요?

현재 우세종 기준으로 가능한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하지불안증후군이 코로나로 인해서 악화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현재 코로나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김범철
김범철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개인마다 후유 증상이 다르지만 피로감과 호흡기 관련 후유증을 가장 많이 호소하며 식욕부진, 수면장애, 손발 저림 등 여러 증상을 보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Restless Legs Syndrome, RSL) 환자들이 코로나19 팬더믹 초기인 2020년에 우울증 등 증상이 악화된 것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현재 코로나 후유증은 어떤 것이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코로나19는 독감과 같은 호흡기 질환이지만, 후유증이 독감에 비해 더 다양하고 심각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세종인 오미크론 변이의 경우, 기존 변이보다 중증도와 사망률이 낮지만, 후유증의 발생률은 여전히 높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후유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피로감
호흡곤란
기침
흉통
근육통
두통
관절통
후각·미각 상실
인지장애
심장질환
뇌졸중
신장질환
정신건강 문제
하지불안증후군은 코로나19의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잠자리에 들기 전에 다리에 불편감이나 통증, 저림,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코로나19에 걸리면 면역체계가 과도하게 반응하면서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하지불안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에 걸린 후 후유증이 나타나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귀하의 경우, 아직 회복 단계에 있으므로,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후유증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