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한쪽 볼 멍울 관련 질문드립니다..
1주일전 한쪽 뺨 근육에 통증이 있어 [많이 웃으면 뭉치는 느낌] 치과 방문하여, 진료 후 약을 처방받았습니다.
약 처방 후 3일내외 복용하니 통증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이후 해당부위쪽에 마사지를 하다보니 광대뼈아래 뺨쪽이 1cm 멍울을 발견했습니다.
별다른 통증도 없고 만졌을때 안에서 굴러다니는 느낌(?) 어금니를 꽉 물고 힘을 줫을때는 만져지지만, 평상시 만지면 만져지지는 않았습니다.

괜히 찝찝해서 오늘 이비인후과 전문의 선생님께 방문해서 해당부위 촉진 및 초음파 진행했는데
의사선생님께서 1cm정도 되는데 침샘인거 같다, 침샘이 이렇게~ 연결되는데 침샘으로 보인다. 종양처럼 보이지는 않는다라고 말씀주셨습니다. 지켜보고 크기에 변화가 있으면 추가 초음파하거나 조직검사를 하되 당장 조직검사는 필요없다라고 말씀주셨습니다.
조직검사하더라도 만졌을때 나빠보이지 않는다라고 말씀듣고 진료를 마쳤습니다.

평소 건강에 굉장히 예민한 성격이라 말씀을 들었는데도 불구하고 괜스래 불안하고 한쪽만 멍울이 있는데, 이게 언제부터 있었는지
제가 자각을 못하고 지내왔던거지 갑자기 생긴건지 자꾸 생각이나서..

한쪽볼에만 침샘이 멍울처럼 만져질 수 도 있는걸까요?ㅠㅠ


answer Re : 한쪽 볼 멍울 관련 질문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한쪽 볼에만 침샘이 멍울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침샘은 입안, 혀, 볼, 코, 눈 주위에 위치한 작은 기관으로, 침을 분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침샘은 크게 타액선과 설하선으로 나뉘는데, 타액선은 턱하관 아래, 귓볼 앞쪽, 혀 아래쪽에 위치하고, 설하선은 혀 아래쪽에 위치합니다.

타액선은 크게 귀밑샘, 혀밑샘, 볼샘으로 나뉘는데, 질문자님의 경우, 귀밑샘이나 혀밑샘에 문제가 생겨 침샘이 멍울처럼 만져질 수 있습니다.

침샘에 생기는 종양은 대부분 양성 종양이지만, 드물게 악성 종양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침샘에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전문가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의사 선생님께서 침샘으로 진단하셨고, 종양처럼 보이지 않는다고 하셨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크기에 변화가 있는지 지켜보시고, 통증이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다시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