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종아리 근위축일까요?
올해 4월 아침에 자다가 일어나 방에서 나오다 갑자기 왼쪽 다리에 힘이 풀려 주저앉았던 적이 있습니다. 그렇게 약 1분간 앉아 있다가 바로 일어나 걸을 수 있었고요. 그러다 9월 초부터 왼발에 간헐적으로 근육 경련이 반복되다 이내 온몸으로 퍼진 근육 튐이 발생했습니다. (입술, 종아리, 허벅지, 턱, 눈가, 어깨 등) 또 타이핑 중 손가락이 뻣뻣해지더니 좌측 손에 힘이 빠지는 증상이 있었습니다. 누워 있던 도중 갑자기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 이때 다리를 디디면 징 울리는 감각 이상도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신경과에서 이학적 검사를 하였는데 별다른 이상은 없어 보인다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증상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으며 11월 말에는 9월보다 왼손 통증이 증가, 손과 팔이 불수의적으로 튀는 느낌, 손등과 다리에 정전기 나는 느낌, 가벼운 물건을 종종 놓치며 어깨가 뻣뻣하고 아픔, 목 이물감 등이 있었습니다. 신경전도와 근전도 (편측-우측만) 검사 결과 모두 정상 범위에 이상 소견은 관찰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어느 정도 불안을 내려놓았지만 왼쪽 종아리에 통증이 생기고 신경전도 및 근전도 검사를 하지 않은 좌측에서 근육 패임(혹은 위축)을 보니 걱정이 됩니다. 혹 근위축 소견이 있을까요? 신경과 등에서 재검을 받는 것이 좋을까요.

과거 투약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나폰정, 스타브론정, 징코에프정, 라베플러스정, 에니펜정 (9/4)
펠루비서방정, 비드레바서방정, 브로젠장용정 (9/6)
바라파정, 리보트릴정, 인데놀정(9/11)


answer Re : 종아리 근위축일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왼쪽 종아리에 통증과 근육 패임(혹은 위축)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근위축의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근위축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왼쪽 다리에 힘이 풀리는 증상, 근육 경련, 근육 튐, 감각 이상 등의 증상은 뇌졸중, 척수 손상, 루게릭병,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 근육병, 신경근육 접합부 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이러한 질환들을 배제하고 근위축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에서는 이학적 검사, 신경전도 검사, 근전도 검사, 근육 생검 등의 검사를 통해 근위축의 원인을 확인합니다. 이학적 검사에서는 근육의 크기, 강도, 탄력 등을 평가합니다. 신경전도 검사와 근전도 검사는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근육 생검은 근육의 조직을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검사입니다.

귀하의 경우, 신경전도 검사와 근전도 검사에서 정상 소견이 나왔지만, 왼쪽 종아리에 통증과 근육 패임(혹은 위축)이 있는 것으로 보아 근위축의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경과 전문의의 진찰을 통해 근위축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치료 방법은 근위축의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뇌졸중, 척수 손상, 루게릭병, 근위축성 측색 경화증, 근육병, 신경근육 접합부 질환 등 질환에 대한 치료를 통해 근위축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