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질문드려요
선생님 헬리코박터균 감염경로가 궁금한데
저희동네에 지나가다 누가 과음했는지 오바이트 한 토사물이있던데 옆에 지나가다 뵜는데 지나가다 봤다고 감염되진않는지궁금합니다


answer Re : 질문드려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 서식하는 나선형 세균으로, 위염, 위궤양, 위암 등의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경로는 크게 경구-경구 감염, 위-경구 감염, 내시경 감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경구-경구 감염은 가장 흔한 감염 경로로,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구토물, 침에 있는 헬리코박터균이 입을 통해 감염되는 것입니다. 감염된 사람과 음식이나 식기를 공유하거나, 감염된 사람과 키스하는 경우 감염될 수 있습니다.
위-경구 감염은 대변이나 구토물에 있는 헬리코박터균이 입을 통해 위로 올라가 감염되는 것입니다. 감염된 사람의 대변이나 구토물이 음식이나 물에 섞여 있다면, 음식이나 물을 먹을 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내시경 감염은 내시경을 통해 헬리코박터균이 감염되는 것입니다. 내시경을 사용하는 의료기관에서 감염된 내시경을 사용하거나, 내시경을 소독하지 않고 사용하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지나가다 봤다고 해서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체온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생존하기 어렵기 때문에, 토사물이 오래 방치되어 있었다면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또한, 토사물이 피부에 묻었다고 해서 감염되지는 않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만 감염되기 때문에, 피부에 묻어도 감염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귀하가 지나가다 본 토사물로 인해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