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불편감이 있습니다.
한 두달전 부터 오른쪽 갈비뼈 아래가 통증이라고 뭐하고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보행중이나 서 있을떄는 전혀 불편한감이 없는데 앉아 있을때나 누워있으면 약간 불편한 감을 느낍니다.
불편감을 느끼는 부위를 손으로 눌러봐도 아무런 통증도 못느낍니다.
공복일 때는 이런 불편감이 들한데 식후에는 불편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그리고 공복일때나 식후에 오른쪽에서 유난히 꾸르륵소리가 납니다.

정형외과에서 X-Ray를 찎었는데 아무 이상없다고 하고
소화기내과에서 위내시경랑 복부CT랑 피검사를 해도 아무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경우 어떤 검사를 더 해봐야 할까요?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봤는데 배에 가스가 차서 그럴 수도 있어서 소화기능이 떨어져서 그럴수도
있다고 하는데 사실인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불편감이 있습니다.
전우현
전우현 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만약 관련 검사를 모두 시행하였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었다면 통증 부위가 어디인지 명확하지 않으시지만 혹시나 늑골연골염도 가능성이 있는 흔한 가슴 통증 원인이므로 한번 의심해 보고 관련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늑골연골염은 갈비뼈와 흉골을 연결하는 연골의 염증입니다. 늑골연골염으로 인한 통증은 심장마비 또는 기타 심장 질환의 통증과 유사할 수 있습니다. 늑골연골염은 종종 충격 통증, 늑골흉골 증후군, 늑골흉골 연골통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늑골연골염은 일반적으로 명백한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치료는 상태가 저절로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며, 통증이 심한 경우이를 완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치료를 하게 됩니다. 통증은 수 주 이상 지속될 수도 있습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가슴에 타박상을 입은 경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격렬한 운동 혹은 심한 기침 등으로 인하여 늑골 연골에 무리한 움직임이 가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강직성 척추염과 같은 관절염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교회 드물게 관절의 감염이나 암송 혹은 비암성 종양이 늑연골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유방암이나 갑상선암, 폐암 등은 흔히 인근으로 잘 전이가 되는 암들이므로 연관하여 통증이 발생하기도 하여 감별을 해야합니다.

흉골과 늑골 사이의 연골 부위에 압턴이나 붓기에 있는 경우, 흉곽이나 팔을 움직일 때 통증이 악화되는 양상, 다른 위중한 진단을 배제하기 위해 심전도, X-ray 검사, CT 혹은 MRI 등을 촬영하기도 합니다.

늑골연골염은 몇 주 이상 지속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통증 완화에 중점을 두고 보조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1.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2. 스트레칭 운동, 가슴 근육을 위한 부드러운 스트레칭 운동을 시행합니다.
3. 물리치료: 핫팩, 경피적 전기신경 자극(TENS)
4. 심한 경우에 신경 차단 주사를 하기도 합니다.
5. 유발 팔운동이나 흉곽 움직임을 등을 최소화합니다.
6. 측만증 등의 원인 기저질환 교정

만약 의심이 되는 경우라면 정형외과에나 흉부외과에서 진단을 받아 보시면 되겠습니다. 쾌차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다른 더 궁금한 점은 다시 질문 남겨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