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제가 전 부터 음식을 삼킬때마다 목에 탁 걸리는 느낌이납니다
한1개월 전 부터 음식을 먹을때 음식물이역류하는 느낌이. 나고 음식물을 삼킬때 목에 잘걸리고 그러는데 이유가 뭘까요?


answer Re : 제가 전 부터 음식을 삼킬때마다 목에 탁 걸리는 느낌이납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음식을 삼킬 때 목에 탁 걸리는 느낌이 나는 것은 연하곤란이라고 합니다. 연하곤란은 음식물을 삼키는 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을 말합니다. 연하곤란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 그 중 가장 흔한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위산이 역류하면 목에 타는 듯한 느낌, 신물이나 쓴물이 올라오는 느낌, 음식물이 목에 걸리는 느낌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음식을 먹을 때 음식물이 역류하는 느낌이 나고 음식물을 삼킬 때 목에 잘 걸린다고 하셨습니다. 이는 역류성 식도염의 전형적인 증상입니다. 따라서 귀하의 증상의 원인은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습관 개선 : 과식이나 야식을 피하고, 식사 후 바로 눕지 않고, 체중을 조절하는 등의 생활습관을 개선합니다.
약물 치료 :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약물이나 점막 보호 약물을 사용합니다.
수술 :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수술을 통해 위식도 역류를 방지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귀하의 경우, 증상이 심하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주는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