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래전 수술한 무릎이 붓고 아플때 어떻게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어머니(70대)가 30년전 수술한 무릎옆이
어제부터 푹푹쑤시고 붓고 열감이 있다고 합니다.
(30년전 무릎으로 넘어져서 수술했다고합니다)

평소에 괜찮다가도 몸이 힘든날엔 사진처럼
수술한 무릎이 붓고 주변에 혈관이 올라오고 아파서 잠을 잘 못잘 정도라고 합니다.

냉찜질을 해야할까요?
어떻게하면 누그러뜨릴 수 있을까요?

혈압, 혈당은 정상이지만 콜레스테롤수치는 조금 높아서 예방 차원에서 아스피린 프로텍트를 매일 1알 복용중입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오래전 수술한 무릎이 붓고 아플때 어떻게해야할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머니께서 말씀하신 증상은 무릎염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무릎염증은 무릎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는 질환으로, 무릎 통증, 부종, 열감, 뻣뻣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무릎염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퇴행성 관절염, 외상, 류마티스 관절염, 감염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평소에 괜찮다가도 몸이 힘든 날에 증상이 악화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는 무릎에 염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몸이 피곤하거나 면역력이 떨어지면 무릎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어머니께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증상을 완화해 보실 수 있습니다.

냉찜질: 붓기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냉찜질을 해주세요. 냉찜질은 20분씩 하루에 3~4회 정도 해주세요.
휴식: 무릎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주세요.
NSAIDs 약물 복용: 의사와 상의하여 NSAIDs 약물을 복용해 보세요. NSAIDs 약물은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머니께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조금 높으신데, 아스피린 프로텍트를 복용하고 계신다고 하셨습니다. 아스피린 프로텍트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는 약물로, 무릎염증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머니의 증상이 심하거나, 증상이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X-ray, MRI 등을 통해 무릎의 상태를 확인하고,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