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로나 백신 주사기 재사용
강원도의 한 작은 병원(정부에서 예방접종 인증을 받은 의원)에서 단체로 코로나 백신 주사를 맞았는데, 제가 보았을때는 책상위에 하나의 주사기밖에 없었고, (이미 약물이 들어가 있고 바늘 캡은 닫힌 상태, 포장지는 없었고요) 주변에도 다른 주사기는 보지 못했습니다.
후에 문의해보니 단체로 예방접종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그전날 미리 백신을 계량해 주사기에 투입해 놓은 후에 모아두고 백신을 투입할때 사용한 주사기는 구분하여 보관해두었다고 합니다. 불안한 점은 보통 백신 통에서 주사액을 뽑은 후 투입하는 것만 보다보니, 주변에 다른 주사기를 본 적이 없는 상태에서 약물도 주입된 상태로 주시를 하여서 혹시 재사용 가능성이 있는지/이러한 관행(미리 주사액을 넣어두는 것)이 일반적인지/만약 재사용을 하였다면 관련하여 받을 수 있는 검사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코로나 백신 주사기 재사용
이방훈
이방훈 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입니다.

재사용 한건지 아닌지는 알 길이 없습니다.
다만 다음날 사용할 백신을 주사기에 미리 계량해 놓는다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접종인원이 많다고 해서 주사기에 미리 계량하여 보관한다면 변질의 우려가 높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 않는데 정확한 사실은 재차 문의를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런 병원이 있다는 애기는 사실 들어본 적이 없는데 ( 주사기 값이야 얼마하지 않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는 주사기 재사용을 할 이유는 없습니다 ) 병원에서 그렇게 설명했다면 잘못 설명한 것은 아닌지 , 아니면 그렇게 보관해도 괜찮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