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사진) 수족냉증, 다한증 붉은 반점
안녕하세요

평소에 수족냉증과 다한증이 있어 손발에 땀이 많습니다
(물건 잡으면 물건에 물방울 조금 맺히는 정도)

겨울이 되니 붉은 반점이 생기고 따가워서 발바닥은 걸을 때마다 아픕니다

피부과를 가서 바르는 약 받아서 발라도 소용이 없네요

무슨 질환인지? 피부과를 가는게 맞는건지.. 혈액검사를 해봐야하는지 등등 관련 내용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사진) 수족냉증, 다한증 붉은 반점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붉은 반점과 따가움, 통증이 있는 증상은 한랭성 습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한랭성 습진은 추운 날씨에 손발, 특히 발바닥에 붉은 반점과 가려움, 따가움,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한랭성 습진의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혈액 순환 장애, 면역 체계 이상 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추측됩니다. 한랭성 습진은 보통 겨울철에 증상이 심해지며,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랭성 습진의 치료에는 습진 치료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제 등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추운 날씨에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과를 방문하신 결과 바르는 약이 소용이 없다고 하셨는데, 이는 약의 종류나 용량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는, 습진이 심각한 상태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다시 피부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검사는 한랭성 습진의 원인을 찾기 위해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혈액 순환 장애, 면역 체계 이상 등의 질환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