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재질문 드립니다.
이비인후과 여러 곳을 다녔지만 대체로 알레르기 비염에 초점을 맞춰서 약 처방 해주시는데 문제는 차도가 없습니다.

코 들여다보는거 말고는 다른 검사를 해서라도 원인을 찾고 싶은데 답답합니다.. 원인을 알려면 무슨 검사를 어디서 받아야할까요


answer Re : 재질문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비염의 원인은 크게 알레르기성 비염, 비감염성 비염, 기타 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집먼지 진드기, 꽃가루, 동물의 털 등 알레르기 항원에 노출되었을 때 발생하는 비염입니다. 비감염성 비염은 감기, 축농증, 부비동염,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후비루, 약물 부작용, 호르몬 변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비염은 특정 원인을 알 수 없는 비염입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여러 병원을 다니셨지만 알레르기 비염에 초점을 맞춘 치료를 받으셨다고 하셨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지만, 모든 비염의 원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한 비염일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비염의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피부반응검사: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피부 반응을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혈액 검사: 특정 알레르기 항원에 대한 IgE 항체의 농도를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코 분비물 검사: 코 분비물에서 호산구의 비율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코내시경 검사: 코 안을 내시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CT, MRI 검사: 코와 부비동의 구조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비염의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하면, 적절한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알레르기 비염을 배제하기 위해 피부반응검사나 혈액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내시경 검사를 통해 코와 부비동의 구조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검사에서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다른 병원의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