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달에 독감 걸렸을때도 오른쪽귀에 이명을 동반한 청력손실이 왔었는데, 병원에서는 달팽이관 압력이 높아져서 청력이 손실되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주는 약 먹고 나니 괜찮아졌었습니다. 근데 주말에 감기에 걸렸는데 또 이명과 함께 오른쪽귀가 잘 안들리게 되었습니다. 핸드폰 스피커를 갖다대도 별로 크다는 생각이 들지 않구요, 잘때도 이명때문에 수면이 힘듭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이명이란 외부에서의 소리 자극 없이 귓속 또는 머리 속에서 들리는 이상 음감을 말합니다. 즉, 외부로부터의 청각적인 자극이 없는 상황에서 소리가 들린다고 느끼는 상태입니다. 완전히 방음된 조용한 방에서는 모든 사람의 약 95%가 20dB(데시벨) 이하의 이명을 느끼지만 이는 임상적으로 이명이라고 하지 않으며, 자신을 괴롭히는 정도의 잡음이 느껴질 때를 이명이라고 합니다. 치료를 받은 이명 환자의 25%는 증상이 매우 호전되고, 50%는 어느 정도 호전되며, 나머지는 치료에 별 호전이 없는 것으로 보아 적극적으로 치료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난청이 생기기도 합니다.
감기에 걸리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코와 목을 통해 귀로 들어가서 중이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중이염이 생기면 귀의 통증, 이명, 청력 손실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이염은 항생제와 염증 치료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중이염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는 청력 손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