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정액검사결과 정자가 보이질 않네요..
2주쯤 전 부터 사정 시 평소와 다르게 묽은 형태의 정액이 나왔고, 거의 소변처럼 물만 나오는 듯이 마무리가 되어 걱정되는 마음으로 비뇨기과에 내원하였는데요.

우선 소변 검사, 정액 검사를 진행하였고 소변의 경우엔 문제가 없었으나,
정액 샘플을 현미경으로 보여주시는데 정자가 한마리 정도밖에 안 보이네요..

의사 선생님은 이런 경우가 흔치 않다면서 우선 전립선 비대증 약을 처방해주시고 일주일 후 다시 정액 검사 및 전립선 초음파 검사(항문으로 하는)를 해보자고 하셨습니다.

첨언하시길, 사정관폐쇄의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이런 경우 큰 병원에 가봐야 할 수도 있다고 하셨구요.

불과 한달전까진 정상적인 정액 형태처럼 생겼었는데.. 갑자기 며칠만에 이런식으로 변화할 수 있다는게 너무 충격적이네요.

여쭙고 싶은 고견은 이렇습니다.

1. 아무런 통증, 출혈이 없고 소변 검사상에서 정상으로 나왔으나 정액 검사 시 정자가 보이지 않는 경우, 의심해볼만한 소견은 무엇이 있을까요?

2. 전립선염 정도의 질환으로 해당 증상이 발현될 수가 있는 걸까요?

3. 사정관폐쇄는 오래 방치할 경우 완전 불임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해당 질환으로 수술을 하게 된다면 어떤 수술을 받게 되는지, 입원은 통상 어느정도 해야하는지요?

20대 후반에 덜컥 이런 문제를 겪다보니 너무 경황이 없어 두서 및 질문이 길어졌습니다.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


answer Re : 정액검사결과 정자가 보이질 않네요..
이정우
이정우 전문의 이과수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정우입니다.

우선 전립선약이라고 처방받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만약 전립선염으로 처방 받으셨다면 드셔도 되는데, 밤에 한번 드시는 알*차단제 처방 받으셨다면 이 약만 중단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역행성 사정을 일으켜서 정액양을 더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1. 소변 과 정액의 통로는 시작점이 다르기 때문에 소변에 이상이 있어도 정액, 정낭에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빈번한 자위나 성관계가 있었다면 일시적으로 정자의 양이 줄어들 수도 있고, 원인 불명으로 정관이 폐색이 되면 급격히 정자의 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염이 심하면 정낭에도 염증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충분히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사정관 폐색은 대학병원에서만 검사가 가능하고 막힌 원인을 찾아 제거하면 정상적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서 입원이 필요할수도,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변은 드리기 어렵습니다. 병원에서 처방해주신 약 복용하고 다시 검사받아본 후 또 정자가 없으면 대학병원 진료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난임병원으로 가보시는게 좋습니다. 사정관 폐색이 오래되면 정관수술 받은것과 같은 것이므로 불임이 될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