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엎드려 잘 때 수면마비
안녕하세요
고3이 되고 짧게는 10분 길게는 50분정도 엎드려서 잠을 자는 경우가 많아졌는데요. 처음에는 자다가 잠에서 깨고 싶은데 몸이 안움직일 때 ‘ 아 왜 안일어나지지?’ 이정도의 생각만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몸은 안움직여도 생각은 너무 또렷히 들어서 몸이 너무 답답해지고 주변에서 깨우는 소리가 들리는데 몸을 못 움직인 적도 있어 시간이 지나 다음 수업이 시작 됐으면 어쩌지라는 생각에 너무 두려워집니다.
추가적으로 평소 1시 30분 언저리에 취침 7시10분언저리에 기상합니다. 만성아토피가 있어 수면의 질이 좋은편은 아닐것같습니다.
혹시 이 증상이 질병과 연관이 있는 걸까요? 또한 깨고싶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바로 깰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answer Re : 엎드려 잘 때 수면마비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엎드려 잘때만 일어나고 싶은데 몸이 움직이지 않는 것일 까요? 그냥 누워서 자면 괜찮은가요? 수면마비증상은 아닐 가능성이 높은데 계속되면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엎드려 잘 때 수면마비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엎드려 잘 때 수면마비는 흔한 증상은 아니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면마비는 수면 중 잠에서 깨어나는 과정에서 몸이 깨어나지 못하는 증상입니다. 이때는 몸은 움직이지 못하지만 뇌는 깨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주변 소리나 빛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수면마비는 만성 아토피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 아토피가 있는 사람은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수면마비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수면 시간과 수면 환경을 유지하고, 카페인이나 술 등의 자극적인 음식과 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토피가 있는 경우 증상을 관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마비가 발생했을 때는 억지로 몸을 움직이지 말고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마음을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1-2분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몸이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수면마비가 자주 발생하거나 1-2분 이상 지나도 몸이 움직이지 않는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