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최시훈입니다.
우선 여성에게 생기는 탈모는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 이렇게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근데 그렇다면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는 치료가 다를까요? 입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원인으로 인해서 휴지기탈모가 생겼다면 원인이 제거되면 휴지기탈모는 정상으로 돌아오는게 정상이겠지만 실제 임상에서 환자분들을 보면 그런 경우가 잘 없습니다.
굶는 다이어트를 급격히 해서 빠졌다거나 하는 분들은 영양분 보충을 잘하면 다시 돌아오거나, 임신 때 탈모가 진행된 분들은 그 뒤 다시 돌아오거나 그런 경우는 종종 봅니다만, 그 외 여성분들이 탈모로 와서 휴지기를 의심하더라도 원상태로 회복되는 경우는 저는 잘 보지 못 했습니다.
그리고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얇고 짧은 모발은 휴지기에서 보이는 모발이 아니라 연모화, 일반적인 여성형탈모라고 보는게 맞습니다. 연모화는 하루아침에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긴 시간을 두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처음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 치료가 다를까요.
기본적으로 여성에게 생기는 탈모는 어떤 정확한 원인이 있어서 그 원인을 치료하는 치료방법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휴지기탈모, 여성형탈모는 치료 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안타까운 얘기지만 누구에게나 적용 가능한 대중적인 치료만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우선, 호르몬치료는 아니지만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호르몬치료는 남성형탈모약을 말씀하시는 것일텐데,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당연히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안드로겐탈모라고 생각 할 수도 없습니다.
생활습관 교정은 잘 하셨습니다.
두피주사, 즉 병원치료는 비용 때문에 고민이 당연히 되실테니 우선 후자로 미뤄두시길 바랍니다.
다른 질환도 없으시고 그럼 더더욱 어떤 원인을 찾아내긴 어렵습니다.
그럼 여기서 할 수 있는 것은
1. 탈모샴푸 - 탈모 샴푸를 사용한다고 절대 탈모가 나아지지 않습니다. 어짜피 머리는 감으니까 일반샴푸보다 탈모샴푸를 쓰라는 의미입니다. 아주 아주 미약하게 효과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가장 손쉽게 시작하는 홈케어입니다.
2. 바르는 미*시딜 - 일반의약품이고 여성형탈모에서 가장 먼저 시작하는 약입니다. 사실 요새는 저용량경구투여요법도 많이 하는데 이는 장단점이 있어서 우선적으로 권하진 않습니다. 그리고 알약은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3. 모발영양제 - 이것도 샴푸처럼 치료제라고 볼 순 없습니다. 하지만 여성분들은 할 수 있는게 거의 없어서 이거라도 꼭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여기까지입니다.
결론은 뭐라도 가볍게라도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실 더 정확한 것은 탈모치료를 전문적으로 하고 있는 병원을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편하게 문의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