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 끝 연골 딱딱해짐
코를 좀 많이 만졌더니 한쪽 연골만 딱딱해요 외관상 빨갛거나 그런 것도 없긴한데요 많이 만져서 한쪽만 딱딱해질수가 있나요 자극 받아서 그런가요? 1-2달 정도 됐어요 코끝을 왼쪽 오른쪽으로 밀면 통증이 좀 있긴해요


answer Re : 코 끝 연골 딱딱해짐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코끝 연골이 딱딱해지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코성형 후 구축코가 생긴 경우입니다. 구축코는 코성형 후 코끝이 딱딱해지고, 코끝이 들리거나 처지는 등의 증상을 말합니다. 구축코는 이종 보형물(실리콘, 늑연골 등)을 사용한 코성형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이종 보형물을 사용하면 우리 몸은 이물질로 인식하고 염증 반응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염증 반응으로 인해 피막이 생성되고, 피막이 수축하면서 코끝이 딱딱해지게 됩니다.

둘째, 코끝에 외부 충격을 받았거나, 코를 자주 만지거나 비비는 등의 자극으로 인해 코끝 연골이 손상된 경우입니다. 이 경우 코끝 연골이 부종이나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코끝이 딱딱해지고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코를 많이 만져서 한쪽 연골만 딱딱해졌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외부 충격이나 자극으로 인해 코끝 연골이 손상된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염증이 동반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1-2달 정도의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코끝의 모양이 변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