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크라운 치료 중 앞니 뿌러짐
이 이빨 다시 크라운 치료 할 수 있나요?
임플란트밖에 답이 없나요?


약 9년 전 쯤 아래 앞니 신경치료 진행 후 치과 의사 선생님이 나이도 어리니 최대한 자연치아로 쓰다가 뿌러지면 그때 임플란트나 크라운 치료를 고려해보라고 하셔서 9년째 뿌러짐 없이 잘 사용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치과에서 치아 교정을 시작했었는데,
이번에 치아 교정이 끝나면서 해당 치아는 부러질 위험이 있으니 지르코니아 크라운 치료를 하라고 하셔서
최대한 이 치아를 그대로 쓰고 나중에 하고싶다니까
아랫니에 유지장치도 달아야해서 지금해야한다고 나중에 유지장치 뗐다 붙였다 하기 어렵다는 식으로 저를 설득해서
알겠다고하고 크라운 치료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치아를 많이 간 다음에 본뜨고 임시치아 재료을 붙여놓았는데, 이틀만에 양치하다가 임시치아에 이가 붙어있는채로 뿌리만 남고 뿌러졌어요..

오늘 일요일이라 치과 문도 안열고 연락 가능한 번호도 없네요 ..

괜히 크라운치료한다고 건들지만 않았어도
더 쓸 수 있는 치아였을텐데..

이렇게 ㅇ크라운 치료해도 당장이라도 부러질 가능성이 있는 치아얐다면 애초에 크라운 치료를 권유하지 않았어야하는거 아닌가요?

이럴 경우 치과 잘못 아닌가요?

이 외에 다른 앞니2개도 조금 갈려있다고 심미적으로 별로라고 크라운 치료 하라고 자꾸 권유 했었는데, 제가 안한다고 거절해도 계속 권유하다가 저는 자연치 최대한 건드리기싫어서 안하기로 얘기했는데, 그것까지 했으면 진짜 큰일날뻔했어요.

양심 없는 돈만 밝히는 치과의사같아요.


answer Re : 크라운 치료 중 앞니 뿌러짐
김성욱
김성욱 전문의 미소랑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김성욱입니다.
부러지기 이전의 치아상태를 보질 못해서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현재 상태로도 살릴 수는 있습니다.
다만 부러진 뿌리 안쪽에 충치가 없고 신경치료 받으신 곳에 염증 재발이 없는 경우에 가능할 것 같아요.
검진이 필요해 보입니다.
하지만 확실한것은 잇몸위로 솟아나온 부분이 너무 적어서 이렇게 저렇게 살린다고 해도 오래쓰기가 쉽지는 않을 것 같네요.
그리고 말씀해주신 내용만으로 그 선생님이 이렇다 저렇다를 판단하는건 저로서는 어렵습니다.
의사가 고민해서 치료계획을 말씀드려도 결과가 좋지 않으면 다 나쁘게 보일 수 있거든요.ㅠㅠ
부러질 수 있는 치아를 씌워서 보호하자는 이야기는 원칙적으로 타당합니다.
하지만 신경치료가 시행될 당시의 치아상황도 잘 모르기 때문에
무조건 현재 선생님 탓을 하기도 어려워보이네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