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엉덩이골 쪽 종기 질문
안녕하세요. 저번주에 질문드렸는데 추가적으로 궁금한 것이 생겨 한 번 더 여쭤보려고 글 남깁니다.

< 상황 >
1월 5일즈음 엉덩이골 왼쪽에 종기가 생겼습니다.

처음엔 부어있었고, 통증도 있어서.. 2~3일 정도 고약 붙이니.

붓기는 가라앉았습니다. 다만 이후에 그 부분을 직접 만지거나 그 부분이 앉았을 때 닿으면 멍 든 것처럼 욱씬거리는 통증은 있어왔습니다. ( 처음 아픈 것보단 덜 아프긴 합니다 ) 그리고 그 부분을 만져보면 살짝 딴딴한 것이 피부 안에 남아있는 것 같습니다.

변 보는데엔 지장 없고 고름이 나왔다거나 그렇진 않습니다. 항문이랑은 5cm 정도 거리에 있는 것 같습니다.

< 질문 >
피지 염증 정도로 봐도 될까요..? 위치가 위치인지라.. 붓기는 가라앉았는데 통증이나 딴딴한 게 남아있으니 괜시리 걱정이 되네요. 항문농양이나 치루랑은 상관 없겠지요...? 만약에 진료를 봐야한다면 피부과나 항문외과로 가야할까요..?


사진도 같이 첨부합니다. 빨간 표시 두개 있는게 처음 부어올랐을 때 사진이고 / 나머지 사진은 종기가 가라앉았을 때 엎드려서랑 누워서 찍어본 사진입니다..


answer Re : 엉덩이골 쪽 종기 질문
유윤식
유윤식 전문의 더블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대장항문 상담의 유윤식입니다.
피지선이나 땀샘 혹은 모낭이 감염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염증이 가라앉으면 이번은 넘어가도 다음에 염증이 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본 치료를 원하시면 제거를 해야되고, 그렇지 않으면 무시하고 지내시다가 염증이 생기면 병원에 가시면 되는데, 많이 심하게 곪아버리면 수술 범위도 넓어지고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항문주위 농양이나 치루는 아닙니다.
항문외과 진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엉덩이골 쪽 종기 질문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모낭염으로 생각되는데 현재 호전된 상태이므로 특별한 치료는 필요하지 않겠습니다.
추후 재발하거나 고름이 나올 경우에는 농양이나 치루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