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멀미는 몸의 평형 기능에 관여하는 여러 신경의 기능이 조화되지 못하고 정보가 불일치하여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보통 차나 배, 비행기 같은 이동 수단을 탈 때 멀미가 생기지만, 때로는 일상 생활에서도 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없던 멀미가 갑자기 생기는 이유입니다.
1.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는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높아지면 몸의 긴장도가 높아지고, 이는 전정기관의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수면 부족: 수면 부족으로 인해 몸의 피로가 쌓이게 되면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3.빈혈: 빈혈이 있는 경우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로 인해 뇌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으면, 뇌의 기능이 저하되어 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4.자세 변화: 자세가 급격하게 변하거나, 오랫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에도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5.생리: 여성의 경우 생리 기간에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몸의 균형 감각이 일시적으로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6.임신: 임신 중에도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는 임신으로 인해 몸의 무게 중심이 변화하고, 이로 인해 전정기관의 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7.약물 부작용: 일부 약물의 부작용으로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항히스타민제나 진정제 등은 전정기관의 기능을 억제하여 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8.질환: 뇌질환, 내이질환, 심장질환 등이 있는 경우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9.환경 변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멀미가 생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익숙하지 않은 교통 수단을 이용하거나, 처음 가보는 장소에 가는 경우 멀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