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담낭 용종 및 담석으로 인한 담낭절제 문의
안녕하세요 저는 6개월전 대장암 복강경 수술을 한 30세 남성입니다.

수술 후 1기로 따로 항암은 진행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1월 17일날 추적검사중 상복부 초음파에서 작은 여러개의 담낭 용종 및 담석 1.1cm 와 선근종증이 발견 되었습니다.
(6개월 전에 대장암 수술 전 복부 CT에서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따로 소화기내과 외래를 잡아주지는 않으셨는데 제가 신경이 쓰여 검색을 해 본 결과

담낭 용종과 담석이 동시 발견시 수술 적응증에 해당하여 담낭 절제를 하는 게 좋다고 많은 의사 분들께서 말씀을 하 시는 걸 보았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습니다.

1.제가 고개를 숙이면 검상돌기쪽이 통증이 있고 다시 등을 펴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저는 이게 목디스크 관련 통증인걸로 알고 있었는데 담석과 담낭 용종과도 관련이 있을수가 있을까요?
(내과에서 역류성 식도염으로 진단해 약을 3개월 먹었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2.소화기내과 외래를 3달 뒤인 4월 17일에 잡았습니다. 용종및 담석이 있으면서 3달을 보내기엔 너무 긴 시간인걸까요?
답변 해주시는 분들께 미리 감사의 인사 드립니다.

3.복강경 수술을 한지 1년이 채 되지않아 또 담낭절제 수술을 해도 괜찮을까요? (만약 하게 된다면 로봇이나 복강경 무엇이 좋을까요?)

마음이 급해 두서없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answer Re : 담낭 용종 및 담석으로 인한 담낭절제 문의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고개를 숙이면 검상돌기쪽이 통증이 있는 것은 담석과 담낭 용종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담석은 담낭이나 담관에 결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담석이 담낭이나 담관을 막으면 통증, 구토,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고개를 숙이면 검상돌기쪽이 통증이 있는 것은 담낭이나 담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통증일 수 있습니다.

물론,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일 수도 있습니다. 목디스크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손상되어 신경을 압박하는 질환입니다. 고개를 숙이면 목뼈에 가해지는 하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담석과 담낭 용종으로 인한 통증인지 목디스크로 인한 통증인지 정확하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검사가 필요합니다. 소화기내과 외래에서 진료를 보시고 검사를 통해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담낭 용종과 담석이 있는 경우, 3개월을 보내기엔 너무 긴 시간은 아닙니다.

담낭 용종과 담석은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증상이 없고, 크기가 작다면 경과를 지켜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담낭 용종의 크기가 1cm 이상이거나, 담석이 1.5cm 이상이거나, 용종이 선근종증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담낭 용종의 크기가 1.1cm이고, 담석의 크기가 1.1cm이며, 선근종증이 진단되었습니다. 따라서,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지만, 3개월 정도 경과를 지켜보고, 증상이 나타나거나, 용종이나 담석의 크기가 커지면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복강경 수술을 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또 담낭절제 수술을 해도 괜찮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개복 수술에 비해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습니다. 따라서, 복강경 수술을 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또 담낭절제 수술을 하더라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수술 후 회복을 잘하고,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로봇 수술과 복강경 수술은 모두 복강경을 이용하여 수술을 하는 방법이지만, 로봇 수술은 로봇을 이용하여 수술하는 방법입니다.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에 비해 정밀도가 높고, 출혈이 적으며, 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로봇 수술은 복강경 수술에 비해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담낭 용종과 담석이 있으므로, 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로봇 수술과 복강경 수술 중에서 본인의 경제적 여건과 수술 후 회복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담낭 용종 및 담석으로 인한 담낭절제 문의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1. 담낭 용종은 대부분 무증상이며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은 식후에 심한 상복부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현재 통증 양상은 담석과는 무관해 보입니다.

2. 작은 다수의 용종은 콜레스테롤 용종으로 크기가 커지거나 악성화할 가능성이 매우 낮아 담낭절제술을
권고하지 않습니다. 단일 용종이 1cm 이상이거나 50대 이상에서 담석과 동반될 경우에 수술 적응증이 됩니다.
따라서 3개월 후에 관련된 외래 진료를 보아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3. 담낭 절제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복강경 수술로 충분하며 걱정되는 마음을 알겠지만 앞서 말했듯이
현재 상황에서 굳이 수술을 할 이유는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