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눈이 나빠지는 정확한 이유가 뭔가요?
20대 후반의 남자입니다.
학생일때 시력이 0.5 0.4였는데 최근 안과를 다녀오니 0.15로 시력이 매우 떨어진 상태였습니다.
거기에 녹내장은 아니지만 시신경이 좀 얇아진 곳이 있어 1년에 한번씩 검사를 받으러 오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제 생각엔 근시때문에 시신경이 얇아진게 아닌가 생각이 들어 관리를 하고 싶은데 제 직업상 컴퓨터를 오래 봐야 해서 걱정입니다.(근시가 더 심해지면 녹내장이 발생할까 두렵습니다)
정확히 눈이 나빠진 이유를 찾고 싶은데 눈이 나빠지는 정확한 이유는 뭔가요

일단 제 생각에 눈이 나빠질 법한 행동으론
1.안경을 안쓰고 눈을 찌푸리고 다님
눈이 안좋아 인상을 쓰고 다녔는데 한번은 인상을 쓰면 보이던 물체가 안보이게 됐던 순간이 있었습니다)

2.비만
지금도 체중이 적은건 아니나 고도비만일때 안압이 상승하고 눈앞이 흐릿해지는 경험이 있었습니다.

3.어두운곳에서 생활
직업상 어둡고 좁은 곳에서 스탠드 하나만 켜고 컴퓨터를 씁니다.

4.측면 모니터
주모니터 옆 양쪽에 보조 모니터를 달았는데 이를 보느라 눈을 돌아보던 적이 있습니다.

5.오랜시간 모니터사용


answer Re : 눈이 나빠지는 정확한 이유가 뭔가요?
김범철
김범철 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인간은 1분에 평균 12~15회 가량 눈을 깜빡여야 안구에 액체 성분이 적절히 분비되어 건강한 눈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작업에 오래 집중할 경우, 평소보다 눈의 깜빡임 횟수가 줄고 눈물이 증발해 시력이 혼탁해집니다. 또한, 요즘 스마트폰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잠자리에 누워서도 몇 시간씩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는데, 이는 대표적인 ‘눈에 나쁜 습관’ 중 하나입니다. 깜깜한 곳에서 스마트폰 속 작은 글씨를 오래 들여다 볼 경우, 눈에 부담을 줄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환한 불빛이 수면을 방해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합니다. 최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의 작은 글씨를 지속적으로 쳐다 볼 경우 근시 유전자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눈이 나빠지는 정확한 이유가 뭔가요?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사실 성인이라면 특정 생활습관으로 인해 눈이 나빠질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근시가 진행하는 이유는 아직까지 정확한 기전이 밝혀져 있지는 않은데요.
안축장이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길어지면서 근시가 진행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도 이미 인지하고 계시는 좋지 않은 생활습관을 교정해보신다면 눈에 도움이 될 것 같기는 합니다.
안경을 6-12개월에 1번씩 도수를 확인해보시고, 정기적인 안과검진을 통해 다른 이상소견은 없는지 추적관찰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