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인지기능장애를 2년 동안 겪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초 부터 겨울방학 동안 기숙학원에서 공부하는 프로그램인 윈터스쿨에 갔을 때 갑자기 새로운 정보를 보면 이질적으로 느껴지고 이해하지 못하고 멍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증상은 제가 19년 살면서 단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종류의 증상입니다. 일반인이 그냥 멍때릴때의 느낌이 아니고 정말 괴상한 느낌입니다. 그렇기에 병원에 가서 의사선생님께 진료를 볼 때에도 자신이 느끼는 증상에 대한 설명이 너무 추상적이여서 내가 증상을 설명해도 내가 왜 이렇게 밖에 설명을 못하나 한탄하기도하고 이런 비정상적인 사고에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이 너무 괴롭습니다. 그래서 제가 의사한테 아무리 진료를 봐도 진짜 치료를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전에 느껴보았던 증상에서 그 정도가 심각한 것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종류자체가 다른 증상입니다. 주의 집중력도 완벽하게 떨어졌고, 물체를 봐도 제대로 보지 못하는 느낌이고, 뇌 자체가 그냥 죽은 것 같고, 예전에는 기본적으로 무조건 반사적으로 되었던 상황에 대한 판단과 글을 읽으면서 독해하고 이해하는 것도 이제는 너무 어렵습니다. 그래도 억지로 결론을 내야지 하면서 문제를 풀거나 글을 읽고 답을 내도 그 답이 쌩뚱맞은 답인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들 말고도 더 많은 증상들이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원터스쿨 때부터 자신이 정확히 무슨 상태인지 파악을 하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읽을 때나, 상황에 대한 이해를 할때 뿐만 아니라. 자신이 머릿속으로 사고하는 모든 순간들이 이질적으로 느껴져서 무슨 생각을 하려고 하면 그 사고 자체를 아예 안 해버립니다. 그 이질적인 느낌도 싫고 사고 하려고 하면 생기는 두통 때문에요. 어떤 물체를 보려고 할때 정확히 그 물체를 보는 느낌이 않 납니다. mri도 찍어보고 채혈 검사도 해보고 뇌파검사도 수면상태로 하는 것과 깨어있는 상태에서 하는 것 모두 다 해보았는데, 모두 다 정상이라고만 나오고 정신과에서는 원인을 명확히 찾을 수 없고, 우리는 약을 먹였을때 환자가 일상생활이 가능하면 그 약을 계속 먹인다. 자신도 원인을 모르겠다 라고 하더라구요. 조금이라도 의심가는 것이 있거나 받아보면 도움이 될 만한 검사 같은 것이 있다면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나이는 현재 고3 올라가는 학생이고, 남자입니다.


answer Re : 인지기능장애를 2년 동안 겪고 있습니다.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너무 힘들고 답답하시겠습니다. 어떤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경우는 매우 흔히있습니다. 증상호전에 도움이될수 있도록 지속적인 약물복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기능의학병원 진료도 고려해보셔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인지기능장애를 2년 동안 겪고 있습니다.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모든 검사에서 이상이 없었다면 심리적인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신과 질환은 다른 질환과 달리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할 수 없고 증상으로 진단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원인을 모르겠다고 하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상 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불편하다면 정신과적 약물 치료를 받아 보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라고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