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추가 질문 드립니다...............................
SOMATOM Definition AS+128

위의 CT가 제가 검사 받은 CT 라고 합니다.

제가 위의 것을 인터넷 검색으로 아래
https://s3.amazonaws.com/sgcimages/36_37_40_41_ITN1115_Siemens.pdf

위에 것을 주소창에 그대로 넣으면 나오는지는 모르겠지만
지멘스에서 2008년도에 만들어진 장비로 나옵니다.

여기 설명 중에 방사선 관련
Adaptive Dose Shield
라는 영어가 있었고
이것을 검색하여
https://scholar.kyobobook.co.kr/article/detail/4010026789274
위의 지멘스 여러 CT의 Adaptive Dose Shield 효과를 조사한 국내 논문을 발견 했습니다.

제가 궁금한건
제가 검사한 병원의 방사선사님은
CT의 방사선 조절 기능 같은걸 전혀 모르는거 같고
그냥 표준 대로만 하는거 같은데
지멘스 CT의 Adaptive Dose Shield 이 기능을
CT 촬영시에 특별하게 선택해야 할수 있는건지???
아니면 CT 촬영시에 의무적으로 강제로 적용 되는것인지???
아신다면 답변 부탁드립니다.
사실대로 부탁 드립니다.


answer Re : 추가 질문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지멘스 CT의 Adaptive Dose Shield 기능은 CT 검사의 시작과 끝에 영상에 관여하지 않는 불필요한 선량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CT 촬영 전에 촬영 범위를 설정하고, 촬영 중에 X선관의 양쪽 칼리메이터를 비대칭적으로 움직여 촬영 범위가 아닌 부분에 대한 X선 조사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2008년도에 출시된 SOMATOM Definition AS+128 CT에는 Adaptive Dose Shield 기능이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선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CT 검사를 진행하는 방사선사님이 이 기능을 모르더라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다만, Adaptive Dose Shield 기능은 모든 CT 검사에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이 기능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촬영 범위가 매우 넓은 경우
촬영 범위가 복잡한 경우
특수한 검사 방법을 사용하는 경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추가 질문 드립니다...............................
최민규
최민규 전문의 HiDoc 하이닥 스코어: 18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최민규입니다.
CT로 어느 장기를 어떤 목적으로 검사했느냐에 따라 다를 것 같습니다.
또한 adaptive dose shield 기능을 항시 활성화시켜놓는지, 선택적으로 활성/비활성상태로 검사를 진행하는지도 병원마다 세팅에서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요.
기계의 기본적인 환경설정과 관련해서는 병원측 관계자들보다 지멘스 한국지사에 검사받으신 병원의 이름을 문의하시고 궁금하신 것을 상담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