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종기 질문
1월 5일날 엉덩이골쪽에 종기가 만져졌습니다.

고약 붙인후 2~3일 뒤 부은 게 가라앉았고, 이후엔 직접 만지거나 닿으면 살짝 욱씬거리는 통증 어쩌다 한 번씩 있고 통증은 거의 없습니다. 그 부분만 만지면 안에 덩어리가 만져지긴 합니다. 항문과 연결되는 뭔가는 없는 것 같습니다.

종기 생기고 2주 뒤에 항문외과 가서 진료받아보았는데, 항문경으로 항문 관찰 뒤 항문엔 딱히 보이는게 없다 + 항문농양인지 확실하지 않다 지켜보자 라는 소견 받았습니다.

항생제를 따로 처방받지도 않았고 먹은적은 없습니다.


이후 그냥 지내고 있는데 궁금한 것이 질문 남깁니다.

1. 만약에 이것이 항문농양이었다면, 다시 부었을까요..?

2. 항문경으로 봐서 문제 없었다면 일단 잊고 살아도 괜찮을지요. 항문초음파로 봤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3. 덩어리 같은게 그 부분만 만져지는데 통증이 없다면 그냥 놔둬도 괜찮을까요? 원래 이렇게 가라앉아도 덩어리 같은게 남을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사진은 첨부하는데, 엉덩이를 양쪽으로 잡아당기고 찍은 사진입니다. 가만 놔두면 골 안쪽으로 종기가 생겼었습니다.


answer Re : 종기 질문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항문경으로 확인하였다면 치루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항문 농양 치료 후 일부 육아종이 형성되었을 수 있는데
시간이 지나면 다시 부드러워지면서 없어지는 경우가 많으니 기다려 보아도 되곘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종기 질문
송슬기
송슬기 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 소견으로는 수술을 받을 정도는 아니므로 아님하시고 대장내시경 등 정밀 검사 도 받아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