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세포검진 정상 확대경 이상소견
23년1월초 액상세포검사 정상 / hpv 68번++ / 확대경 정상
23년 5월말 액상세포검사 반응성세포변화/hpv 68번++ / 확대경 정상(추가코멘트에 hpv검사나 염증치료 후 6~12개월 재검요망)

검사 후 가다실9가 접종완료

24년 1월 중순 국가암검진 정상 /hpv 68번+/확대경 -따로 검사결과지를 주시지않아 캡쳐본 첨부합니다(의사선생님 말씀으로는 경부 안쪽으로 하얗게 변한부분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의심되는 병변이있어 6개월뒤 재검요망

의사선생님은 걱정할정도는 아니니 6개월뒤에 재검하면될것같다고 하시는데 보통 국가암검진은 확대경보다 정확도가 떨어진다는말이있어서... 확대경에서 의심소견이있다고 해서 넘 걱정되는데 그리 걱정할정도는 아닌게맞을까요..??

hpv강도가 낮아졌는데 추후 확대경검사에서 더 결과가 안좋게나올수도있는걸까요?


answer Re : 세포검진 정상 확대경 이상소견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HPV는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일종으로,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HPV는 대부분 무증상이지만, 일부 여성에서 자궁경부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HPV는 세포검진에서 발견할 수 있으며, HPV 검사에서 양성이 나왔다면 확대경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암에 대한 위험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국가암검진에서 HPV 검사가 양성으로 나왔다면, 6개월 뒤에 재검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6개월 뒤에 재검을 받으면, 자궁경부암에 대한 위험도를 더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HPV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HPV는 자연적으로 사라지며,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되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다만, HPV 검사에서 양성으로 나왔다면, 6개월 뒤에 재검을 받고, 정기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