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성장판에 관한 질문입니다
안녕하세요 현재 고2 올라가는 학생입니다. 두 달 전 병원에서 골연령 측정을 해서 성장판이 아직 열려 있고, 노력하면 10cm도 클 수 있다고 했습니다. 골연령이 딱 제 만 나이와 같아서 지금으로서는 16세 2개월입니다. 그런데 요즈음 어깨가 떡 벌어진 것 때문에 걱정입니다. 주위에서 어꺠가 벌어지면 키가 안 큰다고 해서요..성장판 검사할 때도 어꺠가 벌어져 있긴 했었는데 최근 더 많이 벌어져서요.. 그리고 교정 치과를 다니고 있는데 턱 성장이 끝나면 성장판이 닫힌다고 해서 걱정입니다. 제가 부정교합이라 턱이 이상하게 자라서 자라는 게 티가 확 나는데 작년 2학기부터는 계속 자라더니 최근에는 자라는 거 같지 않네요...아직 성장판이 열려 있을까요..?


answer Re : 성장판에 관한 질문입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어깨가 벌어지는 것은 키가 커지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어깨가 벌어지는 것은 유전적인 영향이 크며, 운동을 하면 어깨가 더 벌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턱 성장이 끝나면 성장판이 닫히는 것은 맞지만, 턱 성장이 끝난다고 해서 성장판이 모두 닫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어깨가 벌어지고 턱 성장이 끝났다고 해서 성장판이 모두 닫히는 것은 아닙니다. 성장판은 만 18세까지 열려 있을 수 있으며,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만 18세, 여자의 경우 만 16세까지 성장판이 열려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직 성장판이 열려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성장판이 닫혀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병원에서 골연령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