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토바이 낙상하면서 날카로운 돌에 다쳤습니다.
2월 6일 오후 5시경(3일 전) 필리핀 산길에서 오토바이가 미끄러지면서 날카로운 돌 위에 쓸리듯 다쳐서 첫번째 사진처럼 발등이 깊게 찢어졌습니다. 바로 근처 가게에서 알코올과 포비돈 도포하고 병원으로 이동해서 파상풍, 항생제 주사 맞고 봉합수술 받았는데요, 매일 베타딘과 무피로신 바르고 거즈 갈아주고 있는데 두번째 사진이 하루 지난 상태이고 세번째 사진이 오늘 새벽(3일째) 입니다. 원래 퉁퉁 부어있던 상처 주변부 붓기가 조금씩 가라앉고 있고 가만히 있으면 진통제 안먹어도 통증은 없는 상태이긴 한데 필리핀 의사는 봉합 직후 3일정도 뒤부터 살살 발을 디뎌도 된다고 했고 7일 뒤에는 실밥을 풀라고 했는데 지금 발을 딛고 다녀도 괜찮을지, 7일째에 실밥을 풀어도 괜찮을지 궁금합니다. 현재 태국에 있는 상태라서 이곳에 문의 드립니다. 그리고 실밥을 풀때까지 잘때는 계속 발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answer Re : 오토바이 낙상하면서 날카로운 돌에 다쳤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상처가 깊고 봉합수술을 받았기 때문에 7일 뒤에 실밥을 풀어도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상처가 완전히 아물기까지는 시간이 걸리므로, 실밥을 풀고 나서도 2~3주 정도는 발을 심장보다 높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상처가 아물 때까지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오토바이 낙상하면서 날카로운 돌에 다쳤습니다.
한재병
한재병 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0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해당 부위라면 발을 딛는것은 크게 문제는 없을듯합니다. 일반적으로 7일 이상 지난 뒤 봉합부위 확인 이후 봉합사 제거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