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항암중 손발가락 꺼뭇
● 지식적인 답변도 없이 다니는 병원 주치의한테 물어보라는 쓸데없는 답변은 달지 말아주세요.


안녕하세요~
항암이 길게 지속이 되고 있는데 발가락 손가락이 까매지네요. 말초신경 손상으로 혈액순환이 안되서 피부가 까매지는 걸까요? 피부 재생이 안되서 피부가 까매지는 걸까요? 까매지는 이유와 어떻게 하는게 좋은지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항암 쪽 선생님은 그냥 잘 먹으라고만 하더라고요. 어떤 원리로 까매지는 건지 이유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항암중 손발가락 꺼뭇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9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이런상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항암치료 중 손발가락이 꺼맣게 되는 증상은 **손발 증후군(Hand-Foot Syndrome, HFS)**이라고 불립니다. 이는 항암제가 손발가락 끝의 작은 혈관에 손상을 주어 발생하는 부작용일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항암중 손발가락 꺼뭇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항암 치료를 받으면 손발가락이 까매지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말초신경 손상입니다. 말초신경은 손과 발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입니다. 항암 치료로 인해 말초신경이 손상되면 손과 발의 감각이 떨어지고, 피부색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를 받으면 손발가락이 까매지는 또 다른 이유는 피부 재생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항암 치료는 세포 분열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포 분열이 억제되면 피부 세포의 재생도 억제되어 피부색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를 받으면 손발가락이 까매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과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손과 발을 자주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암 치료를 받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 치료를 받으면 손발가락이 까매지는 것은 일시적인 현상입니다. 항암 치료를 중단하면 손발가락의 색이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항암 치료를 받으면 손발가락이 까매지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병원에 방문하여 담당 의사와 상담해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