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복부ct찍어도 난소 검사를 할 수 있나요?
어머니가 갑자기 오늘 새벽부터 소변을 2~5분마다 보시고 진한 혈뇨와 배뇨통이 있다고 하세요.

전날까지 아무렇지 않다가 갑자기 증상이 나타났다고 하시는데 나이는 만53세 이십니다.

오늘 문 연 병원이 없어서 급한대로 부산대학교병원 응급실에 갔다왔습니다.

피검사랑 소변줄?같은걸 끼워서 하는 검사, 조영제 복부CT를 찍으셨는데

잘은 못들었지만 의사선생님이 세균같은게 나왔고 방광염이 심하게 온것같다고 하시더라구요.

항생제 링겔이랑 약을 처방받아서 왔습니다. 주사맞고나니 소변빈도랑 혈뇨량이 줄었다고 하시긴 하는데..

방광염이면 다행인데.. 혹시 산부인과쪽도 검사받아봐야하는지 걱정되네요. (난소암 가족력이 있습니다.)

22년 말에 자궁 난소 초음파 검사에서 이상없음 소견이 나오긴하셨대요.

그리고 오늘 복부ct를 찍었는데 난소에 암.. 같은게 있으면 알 수 있나요?


answer Re : 복부ct찍어도 난소 검사를 할 수 있나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 증상으로 난소암을 의심하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복부씨티만으로는 난소부위 관찰이 어렵습니다. 골반 ct를 찍어야 나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복부ct찍어도 난소 검사를 할 수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복부 CT는 복부와 골반 내 장기를 찍는 검사입니다. 따라서 복부 CT를 찍으면 난소에 암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복부 CT는 난소암을 정확하게 진단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난소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고,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다른 질환과 비슷한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복부 CT와 함께 다른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어머니께서 갑자기 혈뇨와 배뇨통이 생기셨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난소암 가족력이 있으신 만큼 난소암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복부 CT를 찍으셨고, 피검사와 소변검사를 하셨으니 난소암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산부인과에서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니께서 혈뇨와 배뇨통이 생기셨다면 방광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난소암 가족력이 있으신 만큼 난소암을 의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복부 CT를 찍으셨고, 피검사와 소변검사를 하셨으니 난소암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지만,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산부인과에서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