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새끼발가락
첫번째사진은 그냥 바닥에 발을 내려놓았을 때이구요, 발톱이 아예 옆을 바라볼 정도로 새끼발가락이 옆으로 누워있습니다
두번째사진은 새끼발가락 발톱 사진입니다. 발가락이 항상 누워있어서 발톱이 쪼개져있는 것같은데, 발톱 상태도 살아생전 멀쩡해본 적이 없습니다 가끔 통증도 있고요

발가락이 이렇게 생겨먹어서 관절부분이랄까요,? 사진상 살짝 볼록한 부분이 항상 저렇게 까지고 자극을 많이 받습니다

신발 볼 넓은 거 신어라, 편한 신발 신어라 이런 거 말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새끼발가락의 방향 자체를 개선할 수 있을까요?


answer Re : 새끼발가락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새끼발가락이 옆으로 누워있는 것을 '외반족'이라고 합니다. 외반족은 선천적으로 발가락이 옆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도 있지만,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천적으로 외반족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신발이 너무 좁거나 발이 과도하게 압박을 받는 경우, 발의 근육이나 인대가 약한 경우, 평발이나 족저근막염 등 발 질환이 있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외반족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신발을 바꾸거나 발의 근육이나 인대를 강화하는 운동을 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외반족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외반족은 발의 모양이 변형되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반족이 있는 사람은 발에 압력이 많이 가해져서 다른 발 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외반족이 있는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더라도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외반족을 예방하려면 편안한 신발을 신고, 발의 근육이나 인대를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발이나 족저근막염 등 발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