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당뇨확진판정 및 약물치료 중 추가 관리 방법 추천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1~2월간 체중이 15kg이상 증가하고서 혹시나 하는 마음에 5월 말에 혈당 검사를 진행하였고
공복 6.93, 식후(75g 포도당 섭취 후 2시간 혈당) 15.4 를 받아 당뇨판정을 받았었습니다.
*<2022년 9월 건강검진시 공복혈당 91로 추가 검사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당뇨 판정 이후 Forxiga 와 Metformax SR 1000 이 두가지를 처방받아서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후 매일 약을 먹으며 유산소 집중으로 하며 체중을 다시 줄였고, 작년 11월부터는 이틀에 한번으로 복용 횟수를 줄였습니다.
매달 혈당을 측정 하고있으며, 가장 최근 결과는 당화혈색소 기준으로
공복 : 4.9%
식후 : 9.0%
이렇게 나왔습니다.
약을 계속 복용하고 있기에 공복은 4.5~5.5 사이를 오가고 있는데,
식후 혈당이 계속 9.0 수준에서 더 내리기가 쉽지 않네요...

그래서 1월부터는 유산소 비중을 줄이고 근력운동 위주로 진행하고 있으며, 기존에 먹던 건강보조식품 외에 몇몇 종류를 추가하여 먹기 시작하였습니다.
- 마그네슘, 오메가3 + [CoQ10, 류신, 쿼르세틴, 엽산]

약물 복용하면서 추가로 건강보조식품 중에서 안맞는게 있는지,
그리고 추가로 추천해주시는 관리 방법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answer Re : 당뇨확진판정 및 약물치료 중 추가 관리 방법 추천부탁드립니다.
고시환
고시환 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입니다.

당뇨에서 혈당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혈당스파이크입니다

식전혈당이 높다해도 식후 혈당과의 차이가 적은게 더 안전하지
식전 식후의 혈당차이가 크면 그 만큼 합병증의 염려가 높아지게 됩니다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은 그 진단명과 질병의 내용은 다르다해도 결국은 혈액순환에 대한 합병증 관리가 공통적 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틀에 한 번?
갑상선에 대한 관리는 그러한 식으로도 하고 있으나, 당뇨나 고혈압, 고지혈증은 이틀에 한 번이 아닌 매일 복용이 원칙이며 혈당스파이크 조절이 되지 못할 경우 약의 종류나 용량을 조절하며 관리를 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식습관에서는 아침에는 탄수화물, 점심에는 탄수화물+지방+단백질, 저녁에는 가능한한 탄수화물을 줄일 것을 권해드리며, 운동은 유산소, 특히 바른 자세로 걷거나 등산등 하체를 기분으로 하는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건강보조식품?
이는 말 그대로 보조적인 것이기에 주가 될 수 없으나, 당뇨에서 권해지는 것은
비타민B군, 비타민C, 비타민D와 아연이 일차적으로 권해주게 됩니다

그 보다 앞서서 당뇨스파이크에 대한 관리를 주치의 선생님과 수시로 논의가 될 수 있어야할 듯하군요
연령대로 보아 다소 이른 시기의 당뇨진단이라 좀 더 세밀한 관리가 필요할 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당뇨확진판정 및 약물치료 중 추가 관리 방법 추천부탁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당뇨는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약물 복용과 함께 식습관과 운동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습관은 균형 잡힌 식사를 하고, 과식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은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5번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함께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강도는 자신의 체력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보조식품은 의사와 상의한 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 환자는 약물 복용과 함께 건강보조식품을 복용하면 약물의 흡수나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는 평생 관리해야 하는 질환이지만, 식습관과 운동을 개선하고, 건강보조식품을 적절히 복용하면 충분히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당뇨에 대한 지식을 꾸준히 쌓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