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오른쪽 슬개건이 당겨요
5년 전에 슬개건염이 생기고 아파서 발끝을 세우고 허벅지에 힘을 바짝 주고 세 달 생활한 적이 있는데 그 이후부터 무릎이 누가 잡아채는 것처럼 당깁니다.

MRI를 찍으니 슬개건염이라고 하던데 3년 전에 초음파를 보니 건에 작은 염증이 계속 있다고 하시더군요.

무릎에 프롤로 주사도 많이 맞고, 체외충격파도 허벅지 무릎 안 가리고 시술 받았는데 이 당기는 증상은 3년이 더 지나고서도 사라지지가 않습니다.

무릎 앞에 만성염증이 있기 때문에 그런 걸까요?
아, 왼쪽 허벅지보다 오른쪽 대퇴사두근이 엄청 뻣뻣하고 누르면 아픕니다.
근육이 굳었거나 짧아졌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일까요?

폼롤러 스트레칭 같은 것도 몇 달 동안 많이 했었는데 전혀 차도가 없어서 포기하고 살고 있습니다...


answer Re : 오른쪽 슬개건이 당겨요
박종원
박종원 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우측 무릎 부위의
대퇴신경에 대한 신경치료가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인근의 신경통증관련 병원들을 2곳 이상 방문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고
직접 치료를 받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고가의 검사보다는 정확한 진찰이 중요하겠습니다.
주사는 장골근이라는 근육에 맞게 되고
반복하시는 것이 좋으며
스테로이드는 포함되지 않아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오른쪽 슬개건이 당겨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꾸준한 치료와 관리 밖에는 답이 없다는 거군요 혹시 수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꾸준한 치료와 관리 밖에는 답이 없다는 거군요 혹시 수술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무릎앞쪽의 통증은 대퇴사두근이 뭉쳐서 그런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픈부위를 풀어주는 주사를 맞아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체중도 좀 줄여주셔야 할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오른쪽 슬개건이 당겨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오른쪽 슬개건이 당기는 증상이 5년 전부터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슬개건염이 만성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슬개건염이 만성화되면 슬개건이 굳고 짧아지면서, 무릎이 당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슬개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슬개건을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프롤로 주사나 체외충격파 시술을 받을 수 있으며, 슬개건을 풀어주기 위해서는 물리치료나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슬개건염이 만성화된 경우에는 염증이 쉽게 가라앉지 않고, 슬개건을 풀어주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슬개건염이 만성화된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도, 평소에 슬개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슬개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무릎을 꿇거나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무릎을 꿇거나 무릎을 구부리는 동작을 할 때는 무릎에 힘을 주고 무릎을 펴는 것이 좋습니다.

슬개건염이 만성화된 경우에는 슬개건이 굳고 짧아지면서, 무릎이 당기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개건염이 만성화된 경우에는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서도, 평소에 슬개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