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자궁선근증 미레나제거후 출혈
자궁근종과 선근증으로 과다월경이있어 미레나를 1년2개월가량 끼고있다가 11월부터 생리기간과 양이 점점 증가하는듯하더니 이번 1월28일에 시작된생리가 2주이상지속되어 병원에갔더니 미레나가 안맞는것같다고 빼고 다른방법을 시도해보자고 하셨어요
근데 제거하려고보니 미레나가 많이 내려와있었다네요. 그래서 출혈이 길어진건지.. 다시 밀어올릴수는 없다고해서 일단제거했고 지금처럼 길게 지속되는건 생리가아니라 부정출혈이니 현재의 부정출혈은 미레나제거하면 2,3일이면 줄어들거라고 하셨고
그다음 생리를 기다려보고 그때도 많이나오면 <소파술>로 한번긁어내면 좋아지는 사람도 있으니 해보고
<경구호르몬제>로 시도해볼수있다. 하셨는데 지금 미레나빼고 4일이 지나고있는데 덩어리혈까지 나오고있습니다. 왜 아직도 출혈은 줄지않는걸까요?

*이러다 왈칵왈칵 쏟아지면 생명에도 위급한 상황이 올수도있는지 갑자기 쓰러지거나할정도로 위험할수있는지요? 물처럼 계속흐르는게아니고 덩어리로 나오는거는 그나마 지혈작용이 되고있는거니 그리 위험하지않다는데 저는 불안해 죽겠거든요. 덩어리도 크고요.

* 미레나를 제거했으니 치료방법으로는 경구 호르몬제 치료나 적출뿐인가요? (초음파상 병변만 제거는 불가하다함)

*호르몬치료도 부작용이 많다던데 적출보다 호르몬치료로 자궁을 보존하는게 과연 더 나은선택일까요?(아이계획없고 유방에 양성혹들 있는데 적출하면 부작용이 많은가요?)

소파수술로 한번 청소할수도 있다는데 내막에 근접한 근종에 소파술로 얻을수있는 효과가 뭔가요?
간단한수술이라는데 개인병원에서 하기에 위험한수술은아닌지요?(예를들어 수술하다가 병변건드려서 출혈일어나서 위급상황이 생길수도 있다거나..)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래 피를보니 하루하루가 너무 불안하네요


answer Re : 자궁선근증 미레나제거후 출혈
이영주
이영주 전문의 경희대학교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이영주입니다.
선근증으로 미레나 제거 후에 출혈은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리 2일째보다 2-3배 많은 다량의 출혈이라면 호르몬치료를 바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파술은 시행할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출혈을 조절이 안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자궁선근증 미레나제거후 출혈
김민우
김민우 전문의 청담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민우입니다. 자궁근종과 선근증까지 같이 겪고 계시는군요. 자궁근종에도 종류가 있는데요. 자궁 내막에 근접한 근종은 점막하근종 (submucosal myoma) 이라고 합니다.
이 근종의 특징이 바로 생리량과다 증상이며, 특히 불임과 유산의 원인이 될 수 있는근종종류라서 많은 분들이 걱정하시는 근종 종류이기도 합니다. (보통 위치가 안좋다고 말하는 근종입니다.)

질문 주신 자궁내막 소파술은 흔히 태아 유산시에 시행되는 수술로 영상장비 없이 자궁내막을 긁어내는 수술로 정상자궁 내막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유착까지도 발생 할 수 있는 방식이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초음파 결과에 따른 진료 및 수술 가능 여부는 의료진 별로 상이할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라 여러 산부인과 및 병원에 확인을 해보시고 판단하셔서 가급적 자궁을 보존하는 치료방향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자궁근종 및 선근증 치료방법으로는 복강경, 로봇 등을 이용한 수술적인 방법만이 아닌, 비수술적인 방법도 있는데, 최근에는 의사들 또한 암으로 변형될 확률이 1%미만으로 낮은 자궁근종을 치료하기위해 자궁적출수술이 시행되는 것은 과잉 진료라고 보아, 보존적 치료를 통해 자궁을 최대한 보존하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점막하근종의 치료법으로는 하이푸 시술이 효과적입니다. 하이푸 시술은 고강도 초음파 열에너지를 체외에서 집속시켜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비수술 치료법으로 하의 탈의없이 시술이 진행되며 전신마취와 절개, 봉합 등의 과정 또한 거치지 않으므로 시술시간은 1시간 내외로 짧으며 시술 다음날, 일상생활로의 복귀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불어 하이푸 시술 외에도 근종의 크기, 위치, 타입등에 따라서 치료효과가 떨어지거나 로봇수술과 같은 수술적인 절제가 더 적합한 경우가 있을 수 있어, MRI 및초음파를 이용한 정밀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질환의 타입, 위치, 크기, 증상, 과거 수술력, 임신계획 등을 모두 종합하여 당일 검사 및 당일 수술까지 고려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자궁근종, 선근증 치료법은 미레나, 소파술 외에도 말씀드린 복강경, 로봇수술, 자궁경(자궁근종), 하이푸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 신중하게 고려해보시고 선택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며,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