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사이폴엔 복약 가능 여부
- 문의 관련 질환 : 다발성 원형탈모
- 최초 인지시점 : 1/26일 머리 뒤쪽 50원짜리 원형탈모 발견
- 참고사항 : 강직성척추염으로 2년 이상 조피린정 복용, TNF-알파억제제 (심포니) 한 달에 한 번 주사치료 (반 년 됨, 총 6회)

- 질문내용 : 심포니/TNF-알파억제제 6개월 주사치료 (총 6회), 조피린정/세레브렉스정/글립타이드정 2년 복용 이력이 있으며 현재 10일정도 미복용 인 경우 사이폴엔을 복용해도 될까요?

[상세내용]
1/26일에 머리를 자르다가 처음으로 정수리 뒷쪽에 원형탈모를 발견했습니다. 그 시점엔 단순 스트레스로 인한 것으로 생각하여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2/6일에 옆머리(좌/우측)에 다발성으로 구멍이 생긴 것을 확인하여, 현재 강직성척추염으로 복용 중인 약과 주사의 부작용이라고 생각하여 급히 병원 진료를 예약했습니다.

2/8일에 대학병원 주치의(류마티스과)분께 진료를 받았고 일단 약 복용 및 주사치료를 중지하기로 했습니다. 동시에 피부과 탈모관련 진료를 잡아주셨는데, 2주 뒤엔 2/23 이었습니다.

2주 동안 마냥 기다릴수는 없어서 2/8일 당일, 동네 피부과에 방문했습니다. 진료를 보시더니 예후가 안 좋다고 말씀해주셨고 사이폴엔 이라는 약을 먹어보는게 어떻냐고 하셨으나, 제가 복용 중인 약이 있어 처방을 받진 못하고 스테로이드 주사만 맞고 나왔습니다.

두 번을 대학병원 류마티스과에 전화하여 현재 제 상황에서 사이폴엔을 먹어도 될지 주치의분께 문의를 부탁드렸으나, 2/23 피부과에 가서 물어보라는 답변뿐이었습니다.

때문에.. 하이닥에 문의드립니다. 심포니 주사(6회, 6개월), 조피린정, 세레브렉스정, 글립타이드정 (2년) 정도 복용 기록이 있으나 미복용한지 10일 정도 된 상태인데, 사이폴엔을 먹어도 될까요?


answer Re : 사이폴엔 복약 가능 여부
노윤우
노윤우 전문의 맥스웰피부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5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노윤우입니다.

원형탈모증보다는 강직성 척추염 치료에 촛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강직성 척추염 치료를 계속 하시고...원형탈모증은 다발성이라고 사**렌을 복용하는 것은 아니므로 원형탈모증은 스테로이드 국소 주사로 치료하고 강직성 척추염 치료를 계속 하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