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암 백신은 수술을 대신할수있을까요?
요즘 모더나에서 암백신 2030년까지 나온다는데 암치료용 mrna백신 나오면 수술을 대체할수있을까요? 수술이 가장 두렵습니다. 수술공포증이 심해서 여쭙는건데 mrna백신이 95%이상의 매우높은 관해율과 재발이 거의없고 말기암종에도 적용가능하다든지 수술이상으로 우수하다면, 암 수술대신 백신을 병용치료에 넣을수있을까요


answer Re : 암 백신은 수술을 대신할수있을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현재 개발 중인 암 백신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암세포를 공격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암 백신은 수술을 대체할 수 없지만, 수술과 병용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암 백신은 암세포를 직접 공격하는 항암제와 달리 부작용이 적고, 암세포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암 백신은 암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암 백신은 수술을 대신할수있을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암 백신은 수술을 대신할 수는 없습니다.

암 백신은 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백신으로, 암세포를 직접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면역체계를 강화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술은 암을 직접 제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며, 암의 종류와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집니다. 수술을 통해 암을 제거하면 생존율이 높아지며, 재발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수술과 함께 항암치료나 방사선 치료 등을 병행하여 암을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