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소변색이 뿌옇고, 오른쪽 등 통증이 있습니다
하루에 두세번정도 소변을 보면 소변이 뿌옇게 탁합니다. 그러다가 약 일주일전부터 오른쪽 등 통증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평상시 고지혈증때문에 주기적으로 피검사른 하는데요. 할때마다 크레아티닌수치가 정상보다 조금씩 높게 나오긴 하지만 걱정할만큼 높진 않다고 하셨거든요.
무슨 문제가 있는건가요? 신장내과 진료를 봐야하는건가요?


answer Re : 소변색이 뿌옇고, 오른쪽 등 통증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소변이 뿌옇게 탁한 것은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요로 감염입니다. 요로 감염은 세균이 요로에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소변이 뿌옇게 탁해지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느껴지며, 빈뇨, 배뇨통, 잔뇨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은 항생제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등 통증이 생기는 것은 신장 결석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신장에 돌이 생기는 질환으로, 오른쪽 등 통증, 소변이 뿌옇게 탁해지는 증상, 빈뇨, 배뇨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체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칼슘, 나트륨, 단백질 섭취를 조절하는 등의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고지혈증이 있는 경우 크레아티닌 수치가 높게 나오는 것은 정상입니다. 하지만 크레아티닌 수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오고, 소변이 뿌옇게 탁해지고, 오른쪽 등 통증이 생기는 경우 신장 결석이나 요로 감염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까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