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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estion 테니스엘보 운동법 의견 차이 때문에 질문합니다.
어머니의 테니스 엘보 증상으로 병원 두 번째 방문했습니다. 첫 번째 방문 당시 여럿 들었던 점과 두 번째 방문 당시 의사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것들을 집에 가는 길에 의논해본 결과 서로 들은게 완전히 불일치하여 질문드립니다.

1차 방문 :
1. 손바닥을 아래로 한 뒤 안아픈 물건 중 가장 무거운 물건을 드는 운동을 해라.
2. 1번이 익숙해지면 손바닥을 아래로 한 뒤 아픈 물건 중 가장 가벼운 물건을 드는 운동을 해라.

2차 방문
어머니 : 1차방문 때 말씀하신 운동 절대 하지 말라고 하신다. 왜 말이 바뀐지는 모르겠지만 생각해보면 여기가 좀 특이하긴 했다. 다쳤는데 운동을 시킬리가 없다.
제가 들은 것

글쓴이(아들) : 기본적으로 손바닥을 하늘로 향한 자세로 물건을 들되, 손바닥을 아래로 한 뒤 아픈 물건 중 가장 가벼운 물건을 찾아라. 나은 후에도 3주간은 절대로 그 무게 이상을 들어선 안된다.
(1차 방문 때 말씀하신 내용은 실천하되 약간 부가 설명을 하셨다고 생각)

간단 요약하자면 운동을 해야 하는지 하면 안되는지, 그리고 해야한다면 저 방법이 적절한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테니스엘보 운동법 의견 차이 때문에 질문합니다.
허성우
허성우 전문의 성모엄지척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이해하기 쉽게 예시까지 들어주시며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이해하기 쉽게 예시까지 들어주시며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허성우입니다
치료에 있어 의견이 다양할 수는 있습니다.
다만, 테니스 엘보라는 병을 이해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흔히, 팔꿈치의 외측을 테니스엘보, 내측을 골프엘보라고 많이들 하시니, 외측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내측이냐 외측이냐는 손바닥 관련 근육이냐 손등 관련 근육이냐의 차이입니다.)

무거운 것을 드는 것 보다는 꽉 움켜 쥐는 동작에서 근육이 수축을 하게되면, 뼈의 부착부위(엘보 병변의 위치)가 자극을 받게 되는게 이부분이 건강하지 못해서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을 하는 만큼 불편해지니, 불편한 동안에는 원칙적으로 운동이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실내 자전거를 타느라 핸들을 꽉 잡는 것 마찬가지요.

스트레칭을 일러 드리는 것은 근육의 긴장도를 줄여 근 수축이 일어나더라고 병변까지 자극이 덜 되게 하기 위함이 목적입니다.
예를 들면. 팽팽한 고무줄을 양측에서 누가 잡고 있을 때 한사람이 당길 때 반대쪽에서 쉽게 느낄 수 있는 방면, 느슨한 고무줄을 양측에서 잡고 있을 때 한쪽에서 누가 당기더라도 반대편 사람이 쉽게 느낄 수 없습니다.

스트레칭을 하는 이유는 여기서 알 수 있으며,

저 같은 경우 손목을 들어 올리는 (스스로 힘을 쓰는 운동) 방법은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테니스엘보 운동법 의견 차이 때문에 질문합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73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의 외측 상과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테니스 엘보의 증상으로는 팔꿈치의 바깥쪽에 통증이 생기고, 팔을 뻗거나 손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집니다.

테니스 엘보는 휴식을 취하고, 얼음찜질을 하는 등의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운동 치료는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을 아래로 한 뒤 팔을 뻗는 운동은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테니스 엘보의 운동 치료로 손바닥을 아래로 한 뒤 팔을 뻗는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운동 치료는 통증이 완화된 후에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재발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에도 손목을 움직이는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테니스 엘보의 운동 치료는 의사와 상의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운동 치료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테니스엘보 운동법 의견 차이 때문에 질문합니다.
박인규
박인규 운동전문가 신우신경외과재활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0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물리치료사이자 운동상담사 박인규입니다.

우선 어머님이 힘드셔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정말 많은 환자분들이 비슷한 엘보 증상을 가지고 계십니다
환자분들마가 다친 정도 회복력이 다르시기 때문에 정확하게 말씀 드릴순 없습니다만

일단 다치신지 얼마되지않으신 동시에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정말 가벼운 무게를 드는걸 권해드립니다

손바닥이 위로 올라간 운동은 골퍼엘보 (즉 팔 안쪽 근육 강화)
손바닥이 바닥으로 간 운동은 테니스엘보 (즉 팔 바깥쪽 근육 강화) 입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어르신분들은 이미 팔꿈치가 약해진 상태기 때문에
보호대와 개인 저주파 치료기 같은 기기로 먼저 회복을 하는것을 추천합니다
운동은 약해진 연부조직을 더욱 좋지않게 할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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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