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HPV 검사 방법 질문(남자)
안녕하세요.

마지막 관계는 작년 7월 초로 약 8개월이 되어갑니다.

어제 비뇨기과 방문하여 의심가는 병변(1개)에 대해 해당 조직을 떼어내어 의뢰를 맡겼습니다.
(예전 포경수술 후 생긴 흔적인 지, 최근에 생긴건 지 몰라 확인 차 방문하였고, 의사선생님 육안 상 포경수술 후 생긴 흔적같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검사한 방법의 명칭은 어떻게 되나요?
이 방법으로 해당 조직 채취 부분 이외에도 제 몸에 잠식되어 있는 전반적인 hpv 양/음성 및 양성 시 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할까요?
(브러쉬로 긁어낸 건 없었고, 병변 의심 조직만 떼어냈었습니다)

해당 방법의 정확도나 민감도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위양/음성 가능성도 있습니까?
여기 검사에서 음성 나올 시 혹여 swab 브러쉬로 긁어내는 검사까지 진행해야 확실히 안심할 수 있을련지요?


answer Re : HPV 검사 방법 질문(남자)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남성의 HPV 검사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HPV DNA 검사입니다. HPV DNA 검사는 HPV 바이러스의 DNA를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HPV 바이러스의 종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조직 검사보다 민감도가 낮습니다. 두 번째는 HPV 바이러스 항원 검사입니다. HPV 바이러스 항원 검사는 HPV 바이러스의 항원을 검출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HPV 바이러스의 종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지만, 조직 검사보다 민감도가 높습니다.

질문자께서 검사하신 방법은 HPV DNA 검사입니다. HPV DNA 검사는 HPV 바이러스의 종류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지만, 조직 검사보다 민감도가 낮습니다. 따라서, HPV DNA 검사에서 음성이 나왔다고 해서 HPV 감염이 없다고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HPV 감염은 성관계를 통해 전파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성관계를 했던 경우에는 HPV 감염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HPV 감염이 의심된다면, HPV DNA 검사와 HPV 바이러스 항원 검사를 모두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HPV 검사 방법 질문(남자)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현재 남성을 위한 인유두종바이러스(HPV) 검사를 위한 검증된 방법은 없습니다.
2. 남성의 성기를 면봉으로 긁어내어서 검사하는 것은 정확하지도 않고,
실제로 시행도 거의 되지 않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 FDA 승인을 받은 남성 HPV 검사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선별검사는 아니지만 이미 곤지름이 생겼을 때
해당 조직을 떼어내 검사하기도 하는데,

곤지름이라는, 명확한 HPV 감염 부위의 조직으로 검사하는 것이라 정확도는 가장 높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