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피검사 할 때 손등에서 뽑아도 결과 차이가 없을까요?
팔에 혈관이 너무 안 보여서 손등에서 피를 뽑았는데
손등에서 피를 뽑아도 결과에는 큰 차이가 없을까요?

항상 피 뽑을 때마다 혈관이 너무 안 보여서 간호사분들이 고생하시는데
어제도 마찬가지로 간호사분께서 피 뽑을 때 애먹으시길래
저 수면마취 할 때도 손등에 꼽고 한다라고 말씀드리니까 손등에서 피를 뽑으셨어용

피검사할때 시간이 좀 걸려도 항상 팔에서 뽑았는데
이번에 처음 손등으로 뽑아서 결과 이상할까봐 걱정이 되어 질문드립니다


answer Re : 피검사 할 때 손등에서 뽑아도 결과 차이가 없을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채혈하는 위치에 따라 검사 결과가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다만 채혈하는데 혈관이 안좋아서 시간이 오래걸리면 용혈현상이 일어나면서 검사수치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피검사 할 때 손등에서 뽑아도 결과 차이가 없을까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피검사는 보통 팔에서 뽑지만, 손등에서 뽑아도 결과에 차이가 없습니다. 손등에서 피를 뽑을 때는 혈관이 잘 보이지 않아서 간호사들이 조금 더 힘들 수 있지만, 충분히 피를 뽑을 수 있습니다.

피검사는 혈액을 채취해서 혈액 내의 여러 가지 성분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혈액 내의 성분은 팔에서 뽑은 피와 손등에서 뽑은 피 모두에서 동일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등에서 피를 뽑아도 결과에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손등에서 피를 뽑을 때는 혈관이 잘 보이지 않아서 간호사들이 조금 더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등에서 피를 뽑을 때는 혈관이 잘 보이는 부위를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피를 뽑을 때는 팔을 편안하게 하고, 손을 펴서 손등에 힘을 줘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혈관이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

피검사는 혈액 내의 여러 가지 성분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혈액 내의 성분은 팔에서 뽑은 피와 손등에서 뽑은 피 모두에서 동일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등에서 피를 뽑아도 결과에 차이가 없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