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혈액암 환자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제가 병의 치료를 위해 스테로이드 약물을 자주 사용한 다음 다 나아서 경과를 보는 중인데
고관절이 아프고 잘 걷기가 힘들어졌습니다.
원래 다니던 대학 병원에서 말했더니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일 확률이 높다고 하셔서
예약을 했는데 진료 가능 시간이 2~3달 후로 꽤 늦더라구요.

그냥 소형이나 중형 병원을 예약해서라도 빨리 진료를 받는게 나을지 아니면 그냥 진료일까지 기다리는게 나을지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answer Re : 혈액암 환자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1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요약
대퇴골두 무혈관성 괴사는 초기에 진단받으면
회복될 가능성이 크므로, 조기 진단이 중요합니다

무혈관성 괴사는 혈액 순환 장애로 인해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뼈가 썩는 병으로

위험 인자로는

-음주,
-부신피질호르몬 투여,
-고관절 부위 외상,
-잠수병,
-통풍,
-혈청지질 이상,
-만성 신질환, 만성 췌장염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음주와 부신피질 호르몬제가 전체 원인의 90% 정도를 차지합니다.

괴사가 있지만 그 크기가 작거나, 위치가 좋거나,
통증이 있지만 정도가 심하지 않아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이 없으면
경과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혈액암 환자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에 관해 질문이 있습니다.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1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는 혈액암 환자에서 흔한 합병증입니다.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가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증상이 심해지고, 치료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는 뼈가 괴사하기 때문에 걷기가 힘들어지고, 심한 경우 걷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가 의심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학 병원에서 진료 가능 시간이 2~3달 후로 꽤 늦다면, 소형이나 중형 병원을 예약해서라도 빨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무혈성 대퇴골두 괴사를 의심하는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