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할머니 할아버지가 둘다 청각장애시면 이게 손주들에게 유전이될 확률이 있나요?
저희 부모님께서 두분 다 영아와 유아때 발생한 열병때문에
청각장애인이세요

저와 오빠는 둘 다 장애가 없습니다.
심지어 친가쪽(친할아버지, 친할머니, 아빠의 누나 형 동생)과
외가쪽(외할아버지, 외할머니. 엄머의 언니 오빠 동생)에 청각장애인
분이 한 분도 안계세요

하지만 부모님께서이 저와 오빠 자식에게 이 청각장애가
유전이 되는게 아닐까하는 불안함이 있으세요

할머니 할아버지가 둘다 청각장애시면 이게 손주들에게 유전이될 확률이 있나요?


answer Re : 할머니 할아버지가 둘다 청각장애시면 이게 손주들에게 유전이될 확률이 있나요?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청각장애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모두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으로는 청각장애를 유발하는 유전자가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전달되는 경우입니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열병이나 뇌졸중, 외상 등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청각장애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청각장애가 유전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전체 청각장애의 5% 정도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할머니 할아버지가 둘 다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손주들에게 청각장애가 유전될 확률은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청각장애가 환경적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전체 청각장애의 95% 이상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열병이나 뇌졸중, 외상 등과 같은 외부 요인에 의해 청각장애가 발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청각장애가 발생한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각장애가 있는 경우, 청각장애가 있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각장애가 있는 부모와 자녀 사이의 의사소통을 돕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할머니 할아버지가 둘다 청각장애시면 이게 손주들에게 유전이될 확률이 있나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후천적으로 생긴 난청은 유전이 되진 않습니다.

소리를 잘 못 듣는 난청은
귀의 노화, 큰 소리 자극, 귀 질환 등 다양한 후천적인 영향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난청의 약 50%는 유전적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부모로부터 난청을 일으키는 특정 돌연변이 유전자를 물려받으면
유전성 난청 위험이 커집니다.

후천적으로는 중이염을 앓았거나, 외상, 이독성 약물 복용,
대사이상, 면역이상, 골 질환, 종양, 소음 노출 등 다양한 원인으로 생긴 경우는
유전이 되진 않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