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치골 통증
지금 생리 3일차인데요 치골상부(음모부위) 왼쪽이 간헐적으로 욱신거리면서 아파요 생리통의 일종인가요? 아님 방광염일까요..? 저번주에 방광염 다 나았다고 얘기 듣긴 했어요


answer Re : 치골 통증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생리 시에 방광염이 자주 동반될 수 있으며,
2. 두 질환이 동시에 치골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기존 생리때의 통증 이상의 아픔이 있다면 감별진단이 필요할 수 있으니, 진료가 필요합니다.

생리 시 방광염의 경우에는 면역력의 저하,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해
방광의 기능이 원활하지 못한 경우에 대부분 중복되어 걸리기도 합니다.

또한, 성관계나 생리 전후 걸릴 가능성이 많은 편이기도 하며,

생리 기간에는 호르몬 변화로 인해 질 내부의 산도가 높아져 세균이 증식하기 쉬워지며,
생리 기간에는 자궁 내막이 탈락하면서 생리혈이 질을 통해 배출되는데,
이 과정에서 질 내부의 세균이 방광으로 침투할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치골 통증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치골상부 통증은 생리통의 일종일 수도 있고, 방광염일 수도 있습니다. 생리통은 생리 전후에 생기는 하복부 통증을 말합니다. 생리통은 생리 기간 동안에만 나타나며, 통증이 심할 때는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방광염은 방광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요도염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은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고, 소변이 자주 마렵고, 잔뇨감이 있습니다. 방광염은 항생제를 복용하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골상부 통증이 생리통인지, 방광염인지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소변 검사를 통해 방광염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방광염이 아니라면,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은 진통제를 복용하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치골상부 통증은 생리통이나 방광염으로 인한 통증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