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늑연골염 통증
늑연골염에 뭔가 걸린듯한 불편함이 간혹 발생했었습니다.
잠을 웅크리고 자면 더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
통증은 평소에는 괜찮지만, 가끔 상체를 웅크리기도 힘들정도로 아픈 경우가 있습니다.
(통증이 심해 CT 촬영을 받고, 늑연골이 석회화 때문에 그런 것 같다고 진단받았습니다.
이제 만 30세고, 늑연골을 자주 사용하지도 않는데 석회화 되는게 좀 특이한 상황이라고 하셨습니다.)
또 특이한 점은 가슴을 쭉 펴서 늑연골에 뚝! 하는 소리가 나고나면, 통증이 사라지고 해당 부위가 편해집니다.
매일 이러한 상태가 계속되는데, 다시한번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이렇게 계속 지내야하는 걸까요?
그리고 뚝 소리가 나고나서 편해지는 이유는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answer Re : 늑연골염 통증
이이호
이이호 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늑연골염은 늑연골과 늑골 사이의 염증을 말합니다. 늑연골염은 늑연골이 석회화되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늑연골염의 증상은 늑골과 갈비뼈 사이에 통증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통증은 가슴을 움직일 때 더 심해집니다. 늑연골염은 CT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늑연골염은 늑연골을 펴서 뚝 소리가 나게 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뚝 소리가 나는 이유는 늑연골이 석회화되면서 움직임이 제한되고, 늑연골을 펴서 뚝 소리가 나게 하면 늑연골의 움직임이 원활해지면서 통증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늑연골염은 자가 치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늑연골염이 심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나 물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늑연골염은 늑연골을 펴서 뚝 소리가 나게 하면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늑연골염 통증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연골의 유연성이 떨어져 소리가 나는 것으로 소리가 나는 행동은 피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