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상담 목록

Question 코솝점안액을 넣으면 통증이 있습니다. 중단해도 될까요?
제가 예전에 왼쪽 안압이 높고, 녹내장이 약간 있다 해서 왼쪽눈에만 코솝점안액을 꾸준히 넣어왔습니다.
그래서 안압이 정상수치로 많이 내려갔지만, 녹내장이 있어서 현재도 계속 코솝점안액을 넣고 있습니다.
3~6개월마다 병원에 가면 안압이 몇인지만 검사하고 그냥 계속 코솝점안액을 넣으라고 합니다.

거의 1년 째 넣고 있는데, 넣을 때마다 아픕니다. 찾아보니 부작용이 많더라고요.
이중에서 저는 "안구 화끈거림, 찌르는듯한 통증, 눈 가려움, 눈 통증, 이물감 " 을 겪고 있습니다.
눈에 돌이 있는 듯한 이물감은 최근에 겪었습니다. 통증은 넣을 때마다 느낍니다.
의사 말로는, 넣다 보면 통증이 사라질꺼다 라고 하는데 전혀 아닙니다.

안압은 정상으로 돌아왔어도 약간의 녹내장과 시신경이 손상되어서 약을 넣으라는 의사에 말에 넣고 있기는 하지만, 계속되는 고통 때문에 무섭기도 하고 넣기가 싫어집니다.
원래 하루에 2번 넣다가 왼쪽 눈이 혼탁해지는 거 같고, 아프기만 해서 1번만 넣고 있습니다.

1.이제는 잠시 약 넣는 것을 중단하고 싶은데 그래도 될까요?

2. 녹내장은 치료방법이 없지만, 안압하강제로 악화되는 것을 막는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럼 꼭 넣어야 한다는 걸까요?

3. 안압하강제를 바꾸라는 말도 있긴 한데... 이것도 같은 증상이 나오면 어떡하죠..


answer Re : 코솝점안액을 넣으면 통증이 있습니다. 중단해도 될까요?
김창래
김창래 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2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점안액에 의한 비강 점막 자극 증상으로 보입니다. 약제 사용에 불편감이 있다면 담당의와 다시 상의하여 조절이 필요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answer Re : 코솝점안액을 넣으면 통증이 있습니다. 중단해도 될까요?
김경남
김경남 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하이닥 스코어: 236
전문가동의 0 | 답변추천 0
안녕하세요

#요약
1. 언급한 증상은 코솝 점안액의 흔한 이상반응입니다.
2. 다른 녹내장 치료제로 교체해 보세요

코솝 점안액의 가장 빈번한 이상반응으로는

-미각 도착(쓴맛, 신맛, 특이한 맛)
-안구 작열감,
-자통 등이 30% 까지 나타날 수 있으며,

-결막충혈
-시야흐림,
-표재성 점상각막염,
-눈의 가려움이 5 ~ 15% 정도 생길 수 있습니다.


건승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